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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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夏의 실재론
2. 건국
Ⅱ. 본 론
1. 정치
1). 왕위계승제
2). 통치기구
3). 지방자치
2. 경제
1). 농업
2). 축목업
3). 수공업
3. 사회와 문화
1). 사회
(1). 청동기시대
(2). 노예
2). 문화
(1). 이리두 문화
(2). 역법
(3). 종교
(4). 무당
4. 멸망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夏 나라의 실재론과 건국
중국 고대 문헌에 하 왕조는 역사가 기록되어 있으나, 대부분이 후세에 만든 문헌이어서 그 기록을 믿지 않았다고 한다. 1970년대 이전 까지만 하여도 하 왕조의 실재를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고고학의 연구과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문헌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낼 수 있었다. 1970년대 후반 이후를 지나 1980년에 들어와서 하 왕조의 실재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신승하,《중국사 上》, (대한교과서 주식회사,1998),p.71.
문헌의 기록과 고대의 전설에 의하면 원시사회 후기, 상대 이전에 하 왕조가 있었다. 또 고서에서는 항상 하, 상, 주를 삼대라고 병칭했다. 상과 주는 노예제가 발전한 시기이므로, 하 왕조가 중국 첫 번째 노예제적 국가 정권이라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사실이다. 그러나 과거 하대의 존재를 믿는다고 해도 하 왕조의 구체적 정황은 분명하지 않았다. 따라서 하 문화를 탐색하고 하의 역사를 연구 하는 것은 특별히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오호곤. 서연달. 조극요. 《중국 통사》. (청년사 1995).p.41.
하나라는 우 임금부터 걸 왕에 이르기까지 17대 472년의 역사를 유지했다고 하나 확실치는 않다. 또 나라의 역사도 처음의 우 임금과 상, 소강, 마지막 걸 왕 외에는 거의 이야기되는 것이 없다. 정동국,《중국 역사와 고사성어》, (대구대학교출판부, 2005),p.32.
이렇게 하 나라의 실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이리두 문화이다. 하남서의 정주의 낙달묘, 낙양의 동간구, 언사현의 이리두를 중점적으로 발굴하였다. 이 지역은 바로 문헌상에 나오는 하 나라의 활동 중심이었던 하북성의 서쪽 산서성의 남쪽이었으며, 시간적으로도 하남 용산 문화와 정주 초기의 상 문화의 중간에 해당된다. 신승하, 전인서,p.77.
전문가들의 연대 판정을 거친 결과, 하 왕조의 건국은 기원전 2070년 무렵으로 결정 되었다. 저우스펀,김영수(역),《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중국사 강의》,(돌베개, 2006),p.40.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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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영, 《이야기 중국사》, (청하출판사,2006)
백수이, 《중국 통사 요강》, (민족문화사,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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