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장환의 시에 나타나는 문명 비판의 논리
- 최초 등록일
- 2012.10.10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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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장환의 작품인 성벽, 고전에 그의 문명 비판의 논리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고찰한 한 페이지 분량의 에세이입니다. 오장환 작가론 할 때 넣으면 됩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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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장환의 시는 연대기적 순서에 따라 초기, 중기, 후기의 세 가지 경향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그중 초기 시에 해당하는 시집 『성벽』이 간행되던 1937년의 오장환은 고향을 떠나 도시를 배회하는 생활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삶 속에서 오장환이 체험한 도시는 화려하거나 매혹적인 것이 아닌 어둡고 우중충한 곳이었다.
이러한 도시에 대한 느낌을 오장환은 「고전」이라는 시에서 우회적으로 비판하였다. 예를 들어 오장환의 눈에는 도시의 세련된 집보다는 허름한 집, 지저분하게 늘어서 있는 고물상과 전당포가 지저분하게 늘어서 있는 골목 등 일반적 도시의 이미지와는 맞지 않는 부분만이 보였던 것이다. 꺼져 있는 가로등 또한 빛을 비추어야 할 가로등이 꺼져 있음으로써 도시 뒷골목의 어두운 풍경을 더욱 극대화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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