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영국여성참정권운동

*용*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9.18
최종 저작일
2012.03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국여성참정권운동의 배경

2. 영국여성참정권운동의 특징

3. 영국여성참정권운동의 전개
1) 전통적 참정권운동가들 (Suffragists)
2) 노동계급과 참정권운동
3) 참정권투쟁가들 (Suffragettes)
(1) 팽커스트 일가와 WSPU의 탄생
(2) WSPU의 활동
(3) WSPU의 분열

4. 제1차세계대전과 영국여성참정권운동

5. 영국여성참정권에 대한 반대 입장

6. 영국여성참정권의 획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성참정권운동은 19세기 중반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서구에서 `제1물결(First Wave) 여성운동`, 혹은 `여권운동(Women`s Rights Movement)`이라고 불리는 흐름 속에서 진행되었다. 여성참정권 요구는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수준의 의회 선거권을 달라는 주장으로, 선거권 획득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는 여성들의 불평등을 깨뜨리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었다. 이 시기에는 참정권 의외에 교육받을 권리 및 직업 진출의 자유, 재산 및 결혼과 관련된 법의 개정 등이 여성운동의 주요 목표였는데 그중 여성참정권이 가장 완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영국의 여성참정권 운동은 서구의 여러 나라 중에서도 운동의 지속 기간이나 구사된 전술, 참여 규모를 볼때 미국과 함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지금부터 영국의 여성참정권운동에 대해 살펴보겠다.

<중 략>

한편 영국 여성이 제한적이나마 선거권을 가지게 된 배경에는 제1차 세계대전이라는 상황이 크게 작용했으나 이러한 해석에 대한 많은 반발이 있다. 우선 ‘참정권 획득을 가능케 한, 여러 세대에 걸친 여성운동가들의 노고’를 부정하는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 그리고 이 주장에 대한 반박으로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여성들이 참정권을 갖게 된 것이 참정권 운동 자체의 성과라기보다는 전쟁 이후의 재건 과정에서 `대부분의 여성이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정치성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여성에게 선거권이 부여되면 의회 민주주의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 명백하다`는 견해를 당시 남성 지도자들이 가졌던 덕분에 가능했다는 주장도 있다. 또한 제1차 세계대전에 참여한 여러 나라들의 여성참정권과 비교하면 전쟁과 참정권 사이의 일관된 관계를 발견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1918년 여성이 제한적이나마 선거권을 얻은 이후 1919년에는 `성차별철폐법`이 통과되어 법관 등 여성의 진출이 금지되었던 모든 분야에 성별 제한이 없어지고 1923년에는 국회에 여성의원이 8명 진출하는 등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이 무렵에는 여성에게 참정권 부여에 대한 이전의 반대근거들이 우스꽝스럽게 여겨질 만큼 사회분위기가 바뀌어 있었다. 영국에서 21세 이상 성인 보통선거권이 남녀 구별 없이 실시된 것은 1928년이었다.

참고 자료

1. 이남희. (1992). 영국 여성참정원운동의 전개. 「역사비평」21: 182-200.
2. 이남희, (1999). 정치와 일상의 이분법을 넘어서 : 영국 여성 참정권운동의 활동가 분석
1977-1918. 「영국 연구」3: 99-125.
3. 이남희. (1996). 영국 여성참정권의 반대자들. 「역사학보」150: 367-389
4. 박석분. (1996). 「인물여성사 : 세계편1」. 서울: 새날.
5. Rowbottham, Sheila. (1982). 「영국여성운동사」. (이효재, 역) 서울: 종로서적.
6. Evans, Richard J. (1997).「페미니스트 : 비교사적 시각에서 본 여성운동 1840~192
0」(정현백 외, 역). 서울: 창작과비평사
7. Morgan, Kenneth O. (2006). 「옥스퍼드 영국사」. (영국사학회 ,역). 파주: 한울.

자료후기(1)

*용*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영국여성참정권운동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