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제10 장 제2 언어 습득 이론

나무사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9.11
최종 저작일
2012.09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외국어 학습 교수의 원리(이흥수 외 번역. H. Douglas Brown 지음. 제5판) `제10장 제2 언어 습득 이론에 대하여` 부분 요약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제2 언어 습득 이론의 구축
▶ 영역과 일반화
- 책의 각 장의 주제로 다루고 있는 9가지의 요인들은 Yorio(1976)의 나이, 인지, 모국어, 입력, 정의적 영역, 교육 배경을 토대로 한 학습자 변인의 분류와 함께 SLA이론의 틀을 형성→ 이론의 한 구성 부분은 그 자체로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구성 성분과의 상호 작용 및 상호 의존이 필요함
1장- 언어, 학습, 교수가 무엇인가, 그리고 교실 상황에서 가르친다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
2장- 제1 언어학습에 대한 지식은 SLA를 이해할 수 있는 필수적 통찰력 제공
3장- 어른과 어린이의 학습, 제1 언어 습득과 제2 언어 습득 사이에 나타나는 중요한 차이는 주의 깊게
설명되어야 함
4장- 제2 언어학습은 인간의 학습 및 지능과 관련된 일반적 원리들을 따르고 있음
5장-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의 인지적 유형, 개별 학습자 내의 전략의 선택에 있어서 다양성 존재
6장- 성격, 자신을 보는 양식, 의사소통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 방법은 SLA의 양과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중 략>


6. 과감하게:SLA의 유쾌한 ‘원예’이론
- 제2 언어 습득을 원예 과정에 비유

7. 이론에서 실제로
▶ 이분법이 아닌 대등한 관계
- 이론은 연구자가, 가르치는 것은 교사가 하는 것이 아닌 교사와 연구자들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 교육적인 접근과 방법이 만들어지고 개발되면서 연구를 자극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제공되고,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안, 상호 의존적인 순환 과 정이 계속될 수 있음

▶ 이론 구축을 위한 제안
① 믿기 게임과 의심하기 게임
- 주장이나 가설에서 잘못된 것을 찾으려고 노력하는‘의심하기 게임’과 자기 개입과 자 기 참여의 활동을 하는‘믿기’ 게임은 상호 의존적이므로 영역별로 서로 배타적이지 않 은 요소들에 대해서 믿는 태도를 갖고 가지고 있는 견해에 평형을 유지함으로써 어떤 견 해를 유지할 수 있음
② SLA 예술과 과학
- 제2 언어 습득을 예술인 동시에 과학으로 볼 수 있음(Ochsner, Schumann)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나무사랑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제10 장 제2 언어 습득 이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