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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렌더링 알고리즘

*상*
최초 등록일
2012.07.18
최종 저작일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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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D 렌더링 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기술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와이어프레임 렌더링

그림 와이어프레임 렌더링
일단 가장 간단한 렌더링 방법으로는 오브젝트의 모서리(Edge) 만을 그려주는 와이어프레임(Wireframe) 렌더링 기법이 있다. 이 방법은 (1)처리 속도가 빠르며 (2)오브젝트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용 화면 표시 방법으로 적합하긴 하지만 이름 그대로 뼈대만 보여주기 때문에 최종 결과물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사실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1)어떤 면이 보일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과 (2)보이는 면이 어떤 색을 갖게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이다. 즉, 얻고자 하는 2차원 이미지의 각 픽셀마다 그 픽셀을 통해 보이는 면이 어떤 것이며 그 면이 어떤 색을 갖는지를 계산하고 그 결과를 종합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은선 제거
은선(隱線:Hidden-Line)이란 현재 시점에서 오브젝트의 다른 부분이나 혹은 다른 오브젝트 등에 의해 가려져 보이지 않는 숨겨진 모서리들을 의미하는데 이와 같은 은선 제거 과정을 거치면 어떤 면이 최종적으로 우리에게 보이는 면인지를 검출할 수 있게 된다.

그림 은선 제거
60년대 이후 수많은 은선 제거 기법들이 개발되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은선 제거 기법은 바로 Z-Buffer Algorithm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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