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의 개념
- 최초 등록일
- 2012.06.11
- 최종 저작일
- 2011.10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객체지향에 대한 정의
목차
❏ 객체지향(Object-Oriented)의 개념
❏ 객체지향의 장점
본문내용
객체(Object)의 상태(state)와 행동(behavior)을 소프트웨어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
❍ Object(객체)
• 우리가 현실 세계에서 볼 수 있는 생명체와 사물을 가리킨다. 그 뿐만 아니라 하나의 서비스와 같이 눈에 보이지만 특징 지을 수 있는 개념 역시 Object라고 할 수 있다. Object는 각 Object를 구분할 수 있는 identifier(식별자)와 각 Object를 구분 짓고 특징을 지을 수 있는 Property(속성)와 Object가 할 수 있는 행동이나 서비스를 뜻하는 Behavior(행동)로 구성된다.
❍ Class
• Object를 이미 실존하는 하나의 실체라고 한다면 Class는 비슷한 Property와 공통적인 Behavior를 갖는 Object들을 하나의 특징적인 단어로 표현한 개념이다. Class는 Object와 동일한 구조를 갖는다. 다만 실제 값이 아닌 각 Object가 갖는 속성을 한데 어우를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명칭이 다르다. Property의 실제 value를 의미하는 attributes와 behavior를 의미하는 operations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Object는 모두 고유하기 때문에 identifier가 존재하지만 Class는 하나로 모으는 개념적인 의미를 갖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것은 없다.
❍ Instances
• Class에서 하나의 구체적인 의미를 갖는 Object를 생성했을 때 이를 Instance라고 한다.
❍ 클래스 계층구조
• 클래스와 그것의 서브클래스(클래스로부터 상속된 하위 클래스)간의 구조를 뜻한다.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로부터 state와 behavior를 상속받는다. 상위클래스는 하위클래스의 윗단계 클래스를 말한다.
❍ Inheritance(상속, 계승)
• 상속이라는 의미로 Class간의 관계를 계층적으로 표현하여 재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하나의 Class가 아닌 여러 개의 Class의 공통적인 부분을 추출하여 이를 Super Class로 만들어 중복적인 부분을 막을 수 있다.자식 클래스는 부모가 가지고 있는 모든 변수나 함수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