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객체지향의 개념

*정*
최초 등록일
2010.05.07
최종 저작일
2010.04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객체지향의 개념과 특징등을 서술하고, 소스를 추가 하였습니다.

목차

□ 객체 지향이란?
□ class와 object
□ 클래스 코드
□ instance
□ message passing
□ 상속
□ 함수의 재정의
□ 다형성
□ abstract class(추상 클래스)
□ generic class

본문내용

□ 객체 지향이란?
최근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객체 지향을 지원하거나 혹은 객체 지향으로 해야만 하기도 한다. 객체 지향(OO, Object-Oriented) 개발은 시스템 안의 객체들 간의 분류, 관계, 특성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식이다.

□ class와 object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라는 용어에서 객체란 하나의 아이템이나 개념을 나타낸다.
객체에는 책상이나 고객과 같은 물리적 객체도 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에서만 존재할 수 있는 문장 입력 공간이나 파일과 같은 개념적 객체도 있다. 대체로 소프트웨어에서 표현해야 하는 실제 객체를 포함한 개념적인 객체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는 우리의 요구에 맞도록 만들어진 속성과 연산을 가지는 객체로 이루어진다. 속성(attribute)은 객체와 관련된 특성이나 변수를 말한다. 연산(operation)이란 객체 자신을 바꾸거나 혹은 외부적 효과가 나타나는 메소드(method), 동작(action), 함수 등을 말한다(속성은 멤버 변수(member variable)나 특성(property)으로, 연산은 메소드로 바꿔 말할 수 있다).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는 캡슐화(데이터 감춤)를 지원한다. 데이터를 캡슐화 하여 객체의 인터페이스라는 객체의 연산을 통해서만 객체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특징을 추가하기 위해 혹은 버그를 고치기 위해 객체의 내부를 바꾸더라도 인터페이스는 바꾸지 않는다. 따라서 객체를 바꾸어도 그 객체를 사용하는 코드는 바꾸지 않아도 된다. 이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객체 지향이 척도가 되었으며 함수 지향 소프트웨어는 구식이 되었다.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에서 객체는 데이터와 데이터를 사용하는 연산을 모아놓은 유일한 무언가이다. 예를 들어, 버튼을 나타내는 두 개의 객체가 있다고 하자. 둘 모두 "OK"라는 라벨을 가지고 있고 가로 60픽셀에 세로 20픽셀이며, 그 외 다른 속성들도 모두 같다 하더라도 한 버튼을 다른 버튼과 구별 지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워드파일 객체지향의 개념 4페이지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전망 이제까지 언급한 객체지향의 개념은 프로그램의 객체지향화로부터 ... 객체지향의 기원 객체(object)의 개념이 처음 등장하는 것은 60년대 ... 개념의 상당수가 포함되어 있다. 80년대 중반에 들어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 한글파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2페이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현실 세계의 사물이나 개념을 프로그램 내에서 객체로 ... 이 논문에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특징, 사용 이유, 장단점 ... 개발자가 객체지향의 개념과 원칙을 잘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더 효율적이고
  • 한글파일 객체지향의 개념 3페이지
    객체지향(Object-Oriented)의 개념 객체(Object)의 상태( ... Report #1 인공지능시스템 Report (객체지향의 개념) 담당교수 ... 객체지향에서 객체의 독립성 유지는 편리하고, 쉬운 유지보수를 제공.
  • 한글파일 객체지향 개념 학습을 위한 정보 교육과정 분석 4페이지
    객체지향 개념 학습을 위한 정보 교육과정 분석 1. ... 대한 내용이 축소되었으나, 객체지향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객체지향 ... 객체지향의 개념 o 객체(Object)는 실체와 그 실체에 관련된 동작(절차
  • 한글파일 객체지향의 개념에 대하여 정의하고 UML의 기능과 UML로 표현되는 다양한 다이어그램 5페이지
    그러므로 객체지향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 객체지향의 개념에 대하여 정의하고 UML의 기능과 UML로 표현되는 다양한 ... 최근의 프로그램 개발 도구들은 대부분 객체지향의 개념을 적용하여 사용되고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객체지향의 개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