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2.04.20
- 최종 저작일
- 2011.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에 대해 비교분석한 레포트로 좋은 점수(A+)을 받았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의 발생배경
1) 오페라의 발생배경
2) 오라토리오의 발생배경
3) 칸타타의 발생배경
2.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의 음악적 구성요소
1) 오페라의 음악적 구성요소
2) 오라토리오의 음악적 구성요소
3) 칸타타의 음악적 구성요소
3. 오라토리오와 칸타타의 차이점
1) 차이점
2) 오라토리오? 칸타타?
Ⅲ. 나가는 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7세기 무렵 이탈리아에서 오페라가 탄생되었다. 오페라는 종래 유럽음악을 지배하던 다성 음악과 다르게 단선음악, 즉 성부가 단성으로 이루어진 독창적 양식으로 독창부분과 반주의 구분을 확실히 하여 독창을 부각시켜 감정표현을 재현하려 하였다. 오페라의 발전과 더불어 종교적 색채가 가미되어 발전한 장르가 오라토리오이고 또 이 두 개의 장르의 또 다른 변화(실내 칸타타와 교회 칸타타)로 나타난 장르가 칸타타이다. 이 두 음악은 오페라와 더불어 바로크 초기 시대부터 현재까지 계속적인 인기와 중요성을 이어가고 있는 성악음악의 한 형식이다. 지금까지 각각의 장르에 대해서 깊은 연구들이 진행이 되고 있지만, 이 세 가지를 묶어서 정리한 글이 없었기에 이 주제로 글을 쓰게 되었다.
이 글은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각각의 발생배경에 대해서 살펴본 후 가장 처음으로 나타난 오페라를 기준으로 한 음악 양식을 비교한다. 그 다음으로 오라토리오와 칸타타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설명한 후 장르의 논란이 되는 몇 가지 곡을 예로 들어 추가적인 설명을 할 것이다.
Ⅱ. 본론
1.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의 발생배경
1) 오페라의 발생배경
오페라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말, 소리, 동작, 공간, 빛 등이 한데 어우러진 종합 예술’이다. 오페라는 언제나 그 시대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아내는 극이었으며 인간 영혼에 대한 탐구를 담아왔다. 오페라에는 누구에게나 자신의 소망과 꿈 혹은 악몽을 의식하도록 만드는 힘이 내재해 있다. 모든 것이 비현실적으로 보이는 곳에서 비로소 인간 행동의 원천인 내면의 충동을 감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