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포스트모더니즘과 리얼리즘
- 최초 등록일
- 2002.11.17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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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부에 도움이 되길
목차
·포스트모더니즘
1) 미적 질서와 개념에 있어서의 단절
2) 포스트모더니즘의 인식론적 방법론과 자기모순
- 후기 구조주의와 해체론
3) 지식(또는 인식)과 권력
4) 권력에 익명성과 주체의 부재
·리얼리즘
1) 권력의 도구로서의 재현
2) 포스트모더니즘 소비사회
3) 구체적인 사회생활로서의 역사에로의 복귀
4) 리얼리즘의 방법과 예술의 진보성
·전 망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
최근 들어 비록 많은 공격을 받아왔다 해도, 하나의 관행으로서의 모더니즘이 결코 소멸된 것은 아닌 것 같다. 오히려 그와 반대로 모더니즘은 적어도 하나의 전통으로서는 승리를 거두었으며, 물론 죽은 형식으로서이긴 해도, 대학과 미술관, 화랑등 제도화된 공간내에서 지배적인 위세를 떨쳐왔으며 그 위세는 일정한 범위내에서 재생산되고 있다. 말하자면 모더니즘은 특수한 역사적 조건에 기초했던 문화적 산물로서 일정기간 동안 일정한 성과를 생산했지만 그것은 일정한 역사적 한계내에서 가능한 것이었으며 이제는 점차 지나간 역사의 유산으로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에 따라 모더니즘의 성공과 실패는 이제 그 한계가 서서히 드러나게 된 오늘날에서야 비로소 밝혀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바로 그와 같이 모더니즘의 죽은 형식과 그것이 기초했던 역사적 한계에 대한 반성 또는 반작용의 양상과 관련된 현재 서구사회 특정한 문화적 태도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우리가 과거와 현재 양자의 모습과 그 관계를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 또한 그중 어느측면을 강조하고 어느 측면을 배제할 것인가하는 점이야말로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는데에 있어 중요한 관건이 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현대사의 시기구분을 시도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그것은 우리시대가 주체의 죽음의 시대(Baudrillard)또는 중심적인 서술구조의 상실의 시대 (Owens)임을 주장하는 것인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