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스포츠 마케팅 사례분석

*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4.09
최종 저작일
2012.04
13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스포츠 마케팅이란 단어는 1978년 광고 시대(Advertising age)라는 잡지에서 당시 스포츠를 하나의 촉진 수단으로 사용하던 소비자, 산업 제품 그리고 서비스 마케터들의 행위를 표현하기 위해서 처음 사용되었다. 스포츠 마케팅하면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 경기의 주최를 후원하는 스폰서십, 방송 중계권 판매 및 휘장과 마스코트 사업 등으로만 인식 할 수 있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러한 종류의 수익 사업들이 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전부라는 그릇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이란, 교환 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들의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데 목표를 둔 활동으로 스포츠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스포츠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것과 소비재 또는 산업재의 제품과 서비스를 스포츠 판촉 활동을 통해 판매하는 분야로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the sport)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다시 말해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제품을 매개로 하여 스포츠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 시켜 주고 스포츠 관련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창조적인 교환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이 같은 스포츠 마케팅을 이용하면 기업은 여러 가지 효과를 얻는데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스포츠가 주는 긍정적인 이미지의 반영이다. 기업들이 많은 비용을 들여가면서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에 투자하는 것은 스포츠 마케팅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기 때문이다. 스포츠가 주는 정정당당한 승부가 주는 감동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고 국가 대항전의 스포츠 스폰서는 마치 국가사업에 참여하는 듯 한 느낌을 준다.

목차

Ⅰ. 서론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2. 기업 선정 동기
3. 기업소개


Ⅱ. 본론
1. SWOT 분석
2. STP전략
3. 4P`s 전략


Ⅲ. 결론
1.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시
- 삼성 체험단

본문내용

Ⅰ. 서론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스포츠 마케팅이란 단어는 1978년 광고 시대(Advertising age)라는 잡지에서 당시 스포츠를 하나의 촉진 수단으로 사용하던 소비자, 산업 제품 그리고 서비스 마케터들의 행위를 표현하기 위해서 처음 사용되었다. 스포츠 마케팅하면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 경기의 주최를 후원하는 스폰서십, 방송 중계권 판매 및 휘장과 마스코트 사업 등으로만 인식 할 수 있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러한 종류의 수익 사업들이 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전부라는 그릇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이란, 교환 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들의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데 목표를 둔 활동으로 스포츠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스포츠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것과 소비재 또는 산업재의 제품과 서비스를 스포츠 판촉 활동을 통해 판매하는 분야로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the sport)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다시 말해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제품을 매개로 하여 스포츠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 시켜 주고 스포츠 관련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창조적인 교환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스포츠 마케팅을 이용하면 기업은 여러 가지 효과를 얻는데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스포츠가 주는 긍정적인 이미지의 반영이다.
기업들이 많은 비용을 들여가면서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에 투자하는 것은 스포츠 마케팅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기 때문이다. 스포츠가 주는 정정당당한 승부가 주는 감동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고 국가 대항전의 스포츠 스폰서는 마치 국가사업에 참여하는 듯 한 느낌을 준다.
둘째, 효과적인 노출이 극대화된다.
일반 광고의 노출 시간은 15초, 20초, 30초 등으로 정해진 반면 스포츠 스폰서십이나 마케팅을 통한 광고는 일반 광고로부터 침해를 받지 않으며 경기를 중계하는 시간 내내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다. 스포츠는 스폰서에게 TV, 신문, 잡지, 기타 기사들을 통하여 노출이라는 독점 형태의 부가 가치를 제공 한다. 물론 TV를 통한 노출은 어느 매체보다도 효과가 높다.
셋째, 국경을 초월하여 기업의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이 용이하다.
스포츠는 사상도 이념도 뛰어 넘을 수 있는 문화이며 사상이 대립된 경쟁의 분위기를 깨뜨리는 도구가 될 수 있다. 또한 스포츠는 세계 시장에 있어서 한나라의 사회, 문화는 물론 언어 장벽을 뛰어넘는 엄청난 부대 효과를 창출 할 수 있는 수단이다.

참고 자료

-「미디어 스포츠」본문 中 part 42. 6. 국내 기업의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 「삼성 vs LG 그들의 전쟁은 계속된다」본문 中 part 5. 삼성, 브랜드 경쟁에서 먼저 웃 다
- 「호모 모빌리언스 휴대폰으로 세상을 ...」본문 中 part 48. #02 애니콜 신화의 주역, 이기태
- [삼성전자 40년 미공개 社史] (上) 첼시 후원의 비밀…블루&애니콜
- 「차세대 스마트패드와 관련산업의 ...」본문 中 (2) 글로벌 판매동향
- 「차세대 스마트패드와 관련산업의 ...」본문 中 2. 태블릿PC 시장분석 및 전망
- 경제브리핑 "美·유럽 3D TV 10대 중 6대는 삼성"
- 삼성전자 TV시장 성공을 통해 본 세계시장 공략 포인트
- 「스마트TV와 관련산업」본문 中 part 61. 1) 일반현황 및 주요동향
- 「프리미어리그로 떠나다」본문 中 part 25. ★프리미어리그로 쏠리는 세계의 돈
-「글로벌 마케팅」본문 中 part 140. (3) 경 쟁
-「삼성과 소니」본문 中 part 23. 2. 삼성전자의 글로벌 전략
*일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스포츠 마케팅 사례분석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27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06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