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 7장 -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 최초 등록일
- 2012.04.03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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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문화의 이해 7장 -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사례/예시 2P
목차
07장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01 모더니즘 03
02 포스트모더니즘 03
03 자기반영성 03
04 복제, 혼성모방, 그리고 제도비평 04
05 대중문화 : 패러디와 자기반영성 04
06 탈근대적 소비자들을 향한 메시지 05
07 사례 (비교광고 중점) 06/07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상반되면서도 서로 상통하는 면이 있다. 근대에서 탈근대로 변화한 시기는 특별히 정할 수 없으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기 구분은 분명하지 않다. 아마도 포스트모더니즘이 후기 모더니즘 시기에 생겨난 조건과 실천들을 설명한다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실제 포스트모더니즘의 면모를 20세기 초반에도 볼 수 있으며, 20세기 말과 21세기 초에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근대와 탈근대의 양식이 함께 공존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대중문화와 대량문화, 그리고 이미지의 표면적 세계에 대해서 모더니즘과 매우 다른 분석을 한다. 대중문화 그 자체와 대중문화가 이미지로 세계를 침투하는 점을 적대시하는 것은 모더니즘의 특징이다. 반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저급문화, 혹은 대중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여와 아이러니를 강조한다. 모더니즘이 멸시해 마지않던 저급, 대중, 상업문화의 형태가 포스트모더니즘 맥락에서는 필수불가결한 조건으로 여겨진다. 이 조건 안에서, 그리고 이 조건을 통해서 비판적 텍스트를 생산하기 때문이다. 전유, 패러디, 과거의 회상, 역사적 인식과 이미지의 재구성 등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와 연계된 작업을 하던 1980~1990년대의 예술가와 비평가들이 채택했던 접근법이다.
참고 자료
영상문화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북스
http://blog.naver.com/kadbid?Redirect=Log&logNo=30126765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