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국악 <쾌지나 칭칭 나네> 세안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12.01.23
- 최종 저작일
- 2011.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단원의 지도 계획
2. 교수 ․ 학습 지도 전략 및 수업 계획
본문내용
1) 제재
23. 쾌지나 칭칭 나네
2) 주제
‘우리 반 쾌지나 칭칭 나네’에 어울리는 굿거리와 자진모리 변형 장단을 만들어 장구로 연주하기
3) 주제 및 제재 설정의 취지
장단은 전통음악의 근간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장단은 서양의 박의 개념과도 다르고 리듬의 개념과도 구별이 된다. 장단에 의해서 곡의 느낌, 감정, 정서가 변하게 된다. 같은 뱃노래라고 해도 굿거리 부분의 뱃노래와 자진모리 부분의 뱃노래는 호흡과 느낌, 감정이 다른 노래가 된다. 그만큼 장단에 대한 지도는 국악 교육의 바탕이 되어야 한다. 장단지도에 관한 수업이 의미 있는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방식으로 악곡을 표현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음악적 창의력을 계발시키는 활동이 필요하다. 이러한 장단 창작 수업은 장단을 연주하고 장단에 맞추어 노래 부르는 기능을 그 바탕으로 해야 효과가 증대된다. 때문에 장단의 창작 수업은 국악적 표현 능력을 증대하는데 도움을 준다.
‘쾌지나 칭칭 나네’는 굿거리장단에서 자진모리 장단으로 변하는 악곡이다. 이 제재곡은 아래의 표처럼 기본 장단의 이해, 가사의 창작, 장단의 창작, 장단 연주 및 메기고 받는 형태의 가창까지 다양한 국악적 표현 부분을 학습할 수 있는 유용한 곡이다. 때문에 ‘쾌지나 칭칭 나네’를 본 수업의 제재곡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4) 제재의 개관
이 제재는 두 가지의 빠르기로 되어 있다. 보통 부르는 ‘쾌지나 칭칭 나네’는 굿거리로 연주하다가 자진모리로 바뀌어 ‘자진 쾌지나 칭칭 나네’로 연결 된다. 이 제재에서 학생들에게 빠르기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음악을 들으며 걷게 하거나, 장단의 변화에 맞추어 몸을 움직이게 함으로써 장단이 바뀌는 것을 체득하도록 한다. 또한 이 제재는 민요의 가사를 바꾸는 활동을 하게 된다. 가사를 창작할 때는 가사를 정간보에 기록하게 함으로써 정간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창작활동을 쉽게 지도할 수 있다.
5) 제재의 학습목표
가) 시김새를 살려 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를 수 있다.
나) 장단의 변화에 맞추어 굿거리장단과 자진모리 장단을 치면서 흥겹게 노래 부를 수 있다.
다) 가사를 바꾸어 노래 부를 수 있다.
라) 개사한 곡의 장단 변화에 맞는 변형 장단을 만들어 연주할 수 있다.(본시 목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