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들어가는 말Ⅱ.루터의 두 왕국 연구
1.루터의 두 왕국론의 배경
2.루터의 교회관과 국가관
1) 루터의 교회관
(1)말씀과 성도교제의 교회
(2)두 영역(교회와 국가)에서의 교회의 의미
2)루터의 국가관
3. 루터의 두 왕국론: 하나님 통치의 두 영역
1)영적정부와 세속정부
2)두 왕국의 관계성
(1)두 왕국의 연관성
2)두 왕국의 차이점
3)상호의존
4)두 영역에 있는 크리스찬
4.두 왕국의 위험성 및 보완점
5.평 가
Ⅲ. 결 론
본문내용
위겐 몰트만은 루터의 두 왕국론의 사상적 배경은 어거스틴의 ‘신의 도성’과 함께 디코니우스의 고대 교회 묵시문학, 그리고 더 거슬러 올라가서 선지자 다니엘이 제시한 유대교의 묵시 문학적 역사관을 수납하였다고 한다. Jugen Moltmann, on Human Dignity Political Theology and Ethics(Philadephia:Fortress press, 1984) 65.또한 중세기 상징적인 인물인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루터 당시의 중세적 봉건사회의 정치권력에 대한 지배적 사상이 토마스 아퀴나스의 것이었다는데서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이 루터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루터는 하나님의 나라의 현재성을 강조하는 편이었다. 특히 그의 두 왕국론에 있어서 종말론적 관련성이 결핍되었다고 하는 비평을 받기고 하였다. 하지만 루터의 저작 전반에서 묵시문학적 종말론을 받아드리고 있다. 그래서 몰트만은 루터의 두 왕국론의 교의적 기본 입장이 묵시문학적 종말론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몰트만의 저작 On Humann Dignity에서 루터의 두 왕국론을 설명하기 위하여 1.교의적 기본입장 2.거기에 따른 역사에 대한 해석 3.이론과 실천의 관계 등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1.교의적 기본입장에서 루터의 두 왕국론이 기본적으로 묵시문학적 종말론이라고 표현하였다.
루터의 두 왕국론의 사상적 영향을 준 첫 번째, 묵시문학적 종말론은 유대교 문학가들이 극복할 수 없는 엄청난 악의 현실 앞에서 이 현시대를 악한 영들의 집단적 지배시대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었고, 선한 하나님의 손길이란 조금도 찾아 볼 수 없는 어두운 현실 속에서 완전히 절망하고 현실을 포기해 버린 데서 생긴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악의 힘을 정복하고 하나님의 나라 즉 메시야의 왕국이 도래할 것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이들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의 형태는 메시야의 나라, 즉 다윗 왕가의 통치 형태를 원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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