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루터의 두 왕국론
- 최초 등록일
- 2007.09.05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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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틴 루터의 두 왕국론
목차
Ⅰ. 서론 3
Ⅱ. 두 왕국론의 배경 4
1. 역사적 배경 4
1) 중세교회의 전성기 4
2) 민족국가의 대두 6
3) 농민전쟁과 뮌쩌 7
2. 사상적 배경 8
1) 묵시문학적 종말론 8
2) 어거스틴의 신의 도성 9
3) 토마스 아퀴나스 11
Ⅲ 루터저작에 나타난 두 왕국론 12
1. 초기 저작에 나타난 두 왕국론 12
1) 독일민족에게 고함 12
2) 세속권세에 대하여 : 어느 한계까지 복종해야 하는가 14
(1) 하나님의 나라와 세속 나라의 구분 14
(2) 세속권세에 대한 루터의 견해 16
2. 후기 저작에 나타난 두 왕국론 17
1) 노예 의지론 17
2) 군인도 구원받을 수 있는가 18
Ⅳ. 두 왕국론에 대한 평가 19
1. 두 왕국의 특징 19
2. 두 왕국론을 복잡하게 하는 요인 20
3. 두 왕국론과 두 정부론 21
Ⅴ. 결론 22
※ 참고문헌※
본문내용
16C 宗敎改革의 핵심 인물인 마틴 루터의 사상은 칼빈처럼 체계 있는 사상을 조직적으로 기술하거나 작성한 것이 아니다. 그의 사상은 때로는 어떠한 큰 사건, 상황의 변화 혹은 논쟁을 위하거나 설교를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루터의 두 왕국론 또한 어떤 체계적인 신학적 서술로 이뤄진 것은 아니다. 그래서 인지 두 왕국에 대한 루터의 입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통일된 관점이 없다. 또한 루터파 학자 내에서도 그의 두 왕국론에 대하여 일관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루터의 두 왕국론은 ‘어거스틴적 두 도성 사상’에서 점차 ‘그리스도론 적 두 왕국 사상’으로 발전되었다고 한다. 두 왕국론에 대한 루터의 초기 입장은 어거스틴의 이원론적 사상 속에서 두 왕국이 서로 대립되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후기로 갈수록 루터는 두 왕국을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두 가지 통치 방법으로 이해한다. 이는 ‘대립과 갈등’이라는 어거스틴 적 두 왕국 사상에서 그리스도론 적 두 왕국 사상으로 발전된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왕국과 세상의 왕국을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분리와 대립의 구조가 아니라, 세상을 보존하고 통치하는 하나님의 두 가지 지배 방식인 것이다. 루터에 의하면, 한 현실 속에 두 왕국이 혼합되어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루터에게 있어서 두 왕국을 서로 구별되지만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이 두 왕국은 서로 구분되어야 하며, 불가분리(不可分離)의 관계에 있어야 한다. 그러나 두 왕국은 상호 의존적이며, 보완적임을 주장한다.
서로 구별되지만 분리될 수 없어서 일까? 두 왕국론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은 실천으로 옮길 때 혼란이 더욱 심화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두 왕국론의 배경을 살피고 두 왕국론을 전체적으로 조명하는 방향으로 전개하여 루터의 두 왕국론을 정확히 이해하고자 한다. 교회란 무엇인가? 국가란 무엇인가? 교회와 국가의 관계는?
참고 자료
<관련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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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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