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황룡사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2.10.26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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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론
§불교의 수용
§황룡사지의 역사적 배경과 특색
§황룡사목탑지사리장엄구
§목탑지와 9층 목탑
§황룡사대종
§황룡사지의 유물
§황룡사의 성격
§불국토 신앙
§신라 사회와 불교와 황룡사
3.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문화의 폭이 넓어졌고, 국민 사상이 통합되어 국
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
에 전래되었다.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때에, 백제에서는 침류왕 때에 공인되었다.
그리고 신라에는 5세기 중엽에 전래되었으나, 법흥왕 때에 이르러 이차돈이 순교한
뒤부터 공인되었다. 그 중에서도 이 글에서 소개하려는 것은 신라 시대 때의 불교
의 사상과 그 사상의 결정적 요소라 할 수 있는 황룡사에 대해 논하려고 한다.
지금은 그 위용이 사라진지 오래이나 건물과 탑이 있었던 주춧돌만으로도 그 엄청
난 규모를 짐작할 수 있는 황룡사.. 이 사찰이 간직한 역사적 의의와 가치를 알아보
자.
2. 본론
§불교의 수용
고구려와 백제의 초기 불교 전래과정은 국가적 사절을 매개로 한 외교적 통로에
의한 전래였다. 그러나 신라 불교의 초기 전래는 눌지왕 때 고구려로부터 무명 인
에 의해 전래되었으나 성과를 얻지 못했고, 소지왕 때 일선군 지방 모례의 집에서
아도가 전도했으나 이 역시 박해 속에 끝났다.
521년(법흥왕 8) 남조인 양나라와 국교를 맺은 후 양나라 무제가 보낸 승려 원표
에 의하여 비로소 신라 왕실에 불교가 알려지자 법흥왕은 불교를 수용하고 이를 진
흥시키려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