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htainment(수학놀이) 활동으로 수학적 문제해결력 기르기 수업연구대회 보고서-3학년 2학기 6. 소수 세안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11.12.02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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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athtainment(수학놀이) 활동으로 수학적 문제해결력 기르기 수업연구대회 보고서-3학년 2학기 6. 소수 세안 지도안입니다. 목차를 확인해주세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수업연구를 시작하며 / 1
1.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1
2. 수업 연구의 목적/1
3. 수업연구의 제한점/1
4. 주제관련 학급 실태분석 및 시사점/2
Ⅱ. Mathtainment 토대 다지기 / 3
1. 기초이론 탐색/3
2. 선행연구 분석/4
3. 단원별 Mathtainment 요소 추출 및 재구성/4
4. Mathtainment 수업을 위한 여건 마련/5
5. Blended Learning 을 통한 On-Line 문제해결활동 /5
6. 나만의 교수․학습 지도 전략/6
Ⅲ. Mathtainment 내 수업에 녹이기 / 8
수업모형 탐색 - 재구성한 나만의 수업모형/8
Ⅳ.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 9
1. 단원지도 개요/9
2. 본시 수업공개를 위한 수준별 실태분석 및 지도대책/11
3. 본시 수업 컨설팅(나만의 전략 반영)/12
4.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세안)/13
5. 창의적 자료 활용 ․ 게시(판서) 및 학습 모둠 구성 계획/17
6. 본 차시 평가 계획/18
Ⅴ. 멋진 수업을 기대하며 / 18
Ⅵ. 학습부진아 지도 / 18
1. 지도과정/18
2. 지도결과/18
Ⅶ. 더 발전하는 수업을 위한 갈무리 /19
1. 아동의 변화/19
2. 교사의 변화/19
3. 일반화 및 제언/20
*참고문헌 및 사이트/20
* 숫자는 페이지를 의미함
본문내용
본인이 평소에 수학과에서 주로 사용되는 3가지 형태의 수업모형(원리탐구 수업모형, 개념형성 수업모형, 문제해결학습 수업모형)으로 수업을 하며 늘 고민했던 부분이 Mathtainment라는 활동이 접목되어 수업을 하였을 때 어느 것이 가장 문제해결력에 효과적일지 고민이었다.
그러던 중 여러 번의 수업장학 및 멘토링을 통해 수학놀이와 가장 적절하게 어우러지는 모형이 원리 탐구 모형임을 알게 되었고 이를 Mathtainment요소와 결합하여 위와 같은 모형을 재구안하게 되었다. 이는 교사가 아동들에게 실생활에서 발생한 문제를 수학 속으로 끌어와 흥미롭게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아동이 실생활과 관련하여 문제를 인식하도록 한 뒤, 다양한 조작활동으로 원리나 개념을 찾게 된다.(①수학명탐정 과정에 해당) 이를 바탕으로 짝과 함께(또는 모둠)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놀이활동을 하고(②수학박사 과정에 해당) 마지막으로 ③수학의 달인과정에서 자신의 수준을 스스로 진단하여 그에 맞는 수준별 활동을 실시하여 본시 학습목표에 도달을 하는 과정으로 구안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