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연구대회보고서(동화속 주인공이 되어 탐구하기 활동을 통한 수학적 사고력 신장)-2학년 2학기 3 길이 재기 세안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11.12.02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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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업연구대회보고서(동화속 주인공이 되어 탐구하기 활동을 통한 수학적 사고력 신장)-2학년 2학기 3 길이 재기 세안 지도안입니다. 세안 지도안 뿐만 아니라 한해 동안의 연구과정이 담겨있습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흐름이 보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행복한 학급 경영 프로젝트
◈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뿌리 내리기 ◈ 1
Ⅱ. 교수 ․ 학습 아이디어 및 적용
1. 주제 선정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수학과 수업을 위한 실태분석 3
3. 실태분석에 기초한 수업 전략 4
4. 조별 협동 학습을 위한 좌석 배치 4
5. 수업 개선 전략 4
6. 수학과 친해지기 활동 5
Ⅲ. 이론적 배경
1. 수학 수업에 있어서 동화 활용의 가치 6
2. 단원 분석에 따른 수업 모형 구안․적용(문제해결 모형) 6
3. 교수․학습 적용 방법 7
4.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구 활용 놀이 8
Ⅳ. 교수 ․ 학습 과정안
◈ 본 차시의 선정 동기 및 학습 설계의 지향점 9
1. 단원명 10
2. 단원의 개관 10
3. 단원의 목표 10
4. 학습의 흐름 11
5. 단원의 전개 계획 11
6. 지도상의 유의점 12
7. 단원의 평가 계획 12
8. 본시 수업을 위한 선수학습 능력 실태 분석 13
9.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4
Ⅴ. 다 함께 멋진 달리기를 꿈꾸며 19
◈ 모둠 학습지 양식 20
* 수는 페이지를 의미함
본문내용
☞ 똑똑한 5%보다 평범한 95%를 위한 수학교육을 위하여
우리나라의 수학성취도 평가 결과는 국제적으로 매우 높은 편이다. 그러나 우리가 주목할 건 성취도가 아니라 수학에 대한 흥미도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공부를 참 잘한다. 그런데 수학에 대한 흥미도는 꼴찌다. 좋아하냐고 하면 싫다고 고개를 젓는다. 반면 미국 아이들은 꼴찌라도 수학이 좋고, 재미있다고 답한다고 한다. 따라서 이제부터 수학 교육은 달라져야 한다. 열심히 학습하지만 결과가 형편없어서 흥미와 재미를 잃는 과목이 되어서는 안 된다. 각자의 수준에 맞는 맞춤식,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5%의 천재들보다 나머지 95%에게 더욱 관심을 갖고 학생들이 즐겁게 수학을 만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수업 연구를 통하여 아이들이 수학 교과는 어려운 것, 재미없는 교과라는 부정적인 생각에서 탈피하여 수학적인 상황이 생활의 일부분 또는 놀이라는 생각으로 긍정적이며 주도적인 참여 태도를 갖게 하며, 실생활과 관련 있는 동화 장면을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