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고전소설의 이본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2.10.22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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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고전소설의 이본
2. 이본의 발생원인
Ⅱ. 심청전 이본 연구
1. 심청전 이본 연구사
2. 심청전 이본의 종류와 특성
Ⅲ. 춘향전 이본 연구
1. 춘향전 이본 연구사
2. 춘향전 이본의 종류와 특성
3. 이본에 따른 춘향의 신분변화
Ⅳ. 흥부전 이본 연구
1. 흥부전 이본 연구사
2. 흥부전 이본의 종류와 특성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전소설의 이본
수많은 이본들의 원작은 분명히 개인작이지만 전승 개작자들이 그 작품을 조금씩 개작해 가는 동안에 개인작으로서의 성격은 조금씩 축소되고 공동작으로서의 성격은 조금씩 확대된다. 이리하여 작품은 결국 두 가지 성격을 공유하게 된다. 문학에는 개인작의 문학도 있을 수 있고, 공동작의 문학도 있을 수 있다. 이 두 가지 성격을 공유한 문학은 그 나름의 존재의의를 가진다. 고전소설이 바로 그 대표적인 예이다. 따라서 이본의 발생은 잘못된 현상이 아니라 고전소설 특유의 존재방식이라고 보아 마땅하다. 이본의 발생은 예외적인 현상이 아니라 광범하게 성행했던 일반적인 현상이었기에 더욱 그렇다. 이본의 지속적인 생성이야말로 고전소설 특유의 성격이다. 그것은 고정된 상태로의 보존이 아니라 변모를 내포한 지속적인 전승이었다. 고정되고 완결된 문학이 아니라 일정한 한계 내에서나마 끊임없이 변모되는 문학이었다. 이 점은 구비문학의 경우와 비슷하나 고전소설의 경우는 구비전승이 아닌 기록전승이고, 변화의 폭이 현저히 제한되어 있었다는 점에서는 구비문학과 구별된다. 이본이 지닌 의의는 보다 구체적인 면에도 존재한다. 이본은 어느 것이든 전승개작자의 의식이 투영되어 있는 대본이다. 그 의식을 가치관이라고 해도 좋다. 가치관에는 윤리적 가치관도 있을 수 있고, 미적 가치관도 있을 수 있는데 전자는 주로 저본의 의미를 변모시키고 후자는 주로 저본의 표현을 변모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