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합리주의
- 최초 등록일
- 2011.11.02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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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
목차
Ⅰ. 낭만주의 건축
1. 국외
1) 댄싱하우스
2) 영국 국회의사당
2. 국내
1) 백남준 아트센터
2) 인천 세계 도시 축전 기념관
Ⅱ. 합리주의 건축
1. 국외
1) 롱샹성당
2) 시그램 빌딩
2. 국내
1) 서울대학교 미술관
2) 중곡동 성당
본문내용
1. 낭만주의건축
고전 복원의 경향을 취한 고전주의 건축은 일면 그 당시의 생활과 너무나 시간적으로 거리가 있는 고전을 모방하는 것에 불만을 깨닫게 되며, 고전 동경의 꿈에서 각성하게 되고 그 당시와 시간적으로 가까운 과거를 주시하게 되었다. 특히 사상적으로도 고전예술의 라틴적인 냉정한 주지적 경향은 정열적인 게르만적 감정과 조화되지 않았으며, 이와 같은 감정에 의해 고전주의에 의한 반동으로 낭만주의가 대두하게 되었다.
낭만주의는 당시의 자기민족, 국가를 중심으로 그 특수성을 파악하며, 정열적인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었다. 즉 낭만주의의 본질은 고전주의 특성이 객관적인 이지주의인 것에 대하여 주관적인 정서주의라 하겠다. 그들의 주된 관심사는 민족의 사화와 전설이었으며, 이것들이 가진 정서적 매력이 예술의 중심생명으로 생각되었다. 낭만주의의 이상은 중세에 이었다. 중세의 문화와 유물은 그들의 생활과 연계성을 갖고 있었고, 그들의 생활과 연계성을 갖고 있었고, 그것들이 갖고 있는 신비적 매력은 그 당시 사람의 마음을 강하게 자극하였다.
-영국
영국의 낭만주의 건축의 선구가 되는 예는 월폴이 스트로베리 언덕위에 지은 별장에 고딕형식을 응용한 것이 있다. 또 1820년경 고딕양식에 관한 연구 서적의 출판이 있은 후부터는 고딕 양식 모방이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직사에 불과하였으므로 자유로이 그 형식을 사용하여 근대적 용도에 적용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영국 낭만주의 건축의 제 2단계에 들어서게 된 것은, 퓨진이 중세기의 회화적 구성과 매스의 효과에 착안하고 모든 종류의 건축에다 그리스도교적 건축, 즉 고딕양식을 부활하게 하려고 한 때 부터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