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
- 최초 등록일
- 2011.10.1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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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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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丁若鏞, 1762~1836) 김상홍,「정약용론」, 나손선생추모논총간행위원회, 한국문학작가론, 1993. pp.752~774
Ⅰ. 서론
다산 정약용 선생은 실학을 집대성한 실학자로써, 거중기를 만들었고 목민심서의 저자이며, 서울에서 양평으로 가다 보면 팔당대교를 지나 양수리 조금 못 가서 팔당호 주변에 다산의 생가와 유적지가 있고, 다산의 유배지였던 전라남도 강진에도 유적이 있다는 정도는 알고 있었다. 그러나 다산 선생이 우리 역사의 위대한 사람 가운데 하나인지는 잘 몰랐다. 그래서 그의 학문이나 사상의 위대성을 말하기 전에, 한 인간으로서 그가 얼마나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고, 또 무엇을 위해 살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졌다.
사회와 역사가 자신이 바라는 것과 정반대로 흘러갈 때 사람이 할 수 있는 방법을 그의 삶이 알려주었기 때문에 그를 단순한 실학자 차원으로만 봐선 안 된다. 그가 실학적 태도로 현실을 개혁하려 했던 이면에는 이젠 학문에 대한 비판과 아울러, 자신이 주장하는 애용의 철학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였고 그런 철학적인 뒷받침이 있었기에 실생활에 관계된 여러 개혁 사상을 펼칠 수 있었다.
기성 학계와 그 당시 사회의 모순에 대한 개혁을 위해 날카로운 비판의 목소리를 아끼지 않았던 그의 사상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애민`, 즉 백성을 사랑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었기에 훌륭한 관리가 될 수 있었고, 귀양 생활 18년 동안에도 저술에 몰두하여 우리에게 찬란한 문화유산을 남겼다. 다산 철학의 내용 그 자체로도 대단한 것이지만, 오늘날 우리가 절실히 배워야 할 것은 그가 학문하는 자세이다.
참고 자료
박석무. {풀어쓰는 다산이야기}.문학수첩
박석무. {다산 적약용 유배지에서 만나다}.한길사
정약용. 이익성 옮김{리더십의 고전 목민심서}.고려원북스
정약용. 이익성 옮김{경세유표 1}.한길사
편집부 편. {목민심서와 정약용}.가나출판사
임재윤. {정약용의 교육개혁 사상}.전남대학교출판부
방호범. {유학과 정약용의 철학사상}.한국학술정보
홍덕기. {다산 정약용의 토지개혁사상}.전남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