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너리즘][매너리즘의 의미][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매너리즘의 경향][매너리즘의 화가][매너리즘의 재평가]매너리즘의 의미,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매너리즘의 경향, 매너리즘의 화가, 매너리즘의 재평가
- 최초 등록일
- 2011.09.25
- 최종 저작일
- 2011.09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매너리즘의 의미,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매너리즘의 경향, 매너리즘의 화가, 매너리즘의 재평가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매너리즘의 의미
Ⅲ.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Ⅳ. 매너리즘의 경향
Ⅴ. 매너리즘의 화가
1. 로소 피오렌티노(1495~1540)피렌체 출생<십자가 강하 1521년 패널192*310>
2. 브론치노(Bronzino, 1503~72)이탈리아화가<톨레도의 엘레아노라와 그녀의 아들 조반니 데 메디치155년경 패널에유채 95.9*114.9>
Ⅵ. 매너리즘의 재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성기 르네상스 이후의 경향들을 이르는데 흔히 평가절하되어 온 경향이기도 하다. 즉 인위적이고 기교적인 성격이 강하고 형식적인 면이 많이 부각되어 있기 때문인데, 그것은 전대의 거장들의 기법을 모방했다고 간주되어 창조성에서 의심을 받았다. 그러나 금세기에 들어 그 기교적인 면에서 오는 차가움과 건조함이 개인의 주관적 성향의 극대화 결과 전성기 르네상스와 다른 경향을 의도하고 자연과 고대형식의 주관적 이상화를 지닌 내적 통찰력이 재평가 받고 있다. 전반적인 그림들에서 느껴지는 불안감, 신비감, 몽상적인 분위기, 기괴한 배경, 과정된 인체비례에서 시대정신의 한 면의 표출로 보기도 한다. 특히 파르미지아노(1503-1540), 틴토렛토(1518-1594), 코렛지오(1489-1534), 엘 그렛코 등이 대표적인 매너리즘 작가로 꼽히고 있다.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 후기작을 이 경향의 일부에 포함시키는 견해가 있으나 매너리즘은 전성기 르네상스의 이상을 거부하는 것이다. 다른 고나점에서 자연미(이상미)가 아닌 세련미와 예술적 기교, 신비한 관념들을 추구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양식적 특징으로는 콘트랍포스터의 극단적인 바른 포즈와 인체의 장신화, 차갑고 선명한 색조, 표면처리의 매끈함, 단축버과 원근법의 과장, 비논리적인 공간배치이다.
참고 자료
* 김홍섭(2003), 새롭게 읽는 유럽 미술사, 서울 : 이유
* 윤애근·주홍 공저(1994), 미술의 이해, 광주 : 전남대학교 출판부
* 앤드루 그레이엄닉슨, 김석희, 르네상스 미술기행, 한길 헤르메스
* 이민재, 매너리즘을 보는 세 가지 시각, 미술학
* 피에르 카반느 저, 정숙현 역(2004), 고전주의와 바로크 - 라루스 서양미술사 3, 생각의나무
* W. H. 젠슨, 김윤수 역(1992),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