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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소비자정보처리과정

*민*
최초 등록일
2011.09.16
최종 저작일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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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원론)-소비자정보처리과정

목차

1) 고관여 제품 선정 + 선정 이유
2) 각 단계별 설명 - 고관여 제품 또는 서비스 특징을 반영하여 설명

본문내용

주제 :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에 대하여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이때, 고관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1) 고관여 제품 선정 + 선정 이유
2) 각 단계별 설명 - 고관여 제품 또는 서비스 특징을 반영하여 설명
[1] 고관여제품 (High-involvement Product)
소비자들이 값이 비싸거나 자신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TV, 자동차 등) 또는 잘못 구매했을 때 많은 위험이 뒤따르는 제품은 구매할 때 여러 사람에게 물어보기도 하고 오랜 시간과 노력을 소비하면서 구매과정에 깊이 관여하는 제품, 고관여 제품을 구매할 때는 의사결정 과정, 정보처리 과정이 매우 복잡하게 된다.
[2] 정보처리 과정
(1) 노 출
① 싸이월드는 주요 예상고객을 10-30대의 젊은 층으로 삼아 시장 세분화를 한 뒤 이들이 자주 접하는 ‘인터넷 배너’와 ‘패션잡지’, ‘모바일광고’를 통하여 주요 고객을 집중 자극하였고 대대적인 ‘지하철 광고’를 통하여 젊은 세대와 기타 세대를 통합적으로 우연적 노출을 의도하였다.
② 개인화 커뮤니티에 대한 어느 정도 인지도가 굳혀진 뒤 이들이 취한 정보노출의 방향은 직접적 노출의 의도가 아닌 소비자 사이간의 능동적 노출을 유도 하였다. 이는 ‘일촌’이라는 인맥시스템을 통하여 ‘너와 나는 일촌이며 저 사람은 아직 일촌이 아니다’라는 분명한 구분을 짓도록 만들며 공동체적 유대감을 유발시켜 거기에 합승하려 하였다. 곧 구전효과를 노출에 기꺼히 활용한 예라 볼 수 있다.
③ 싸이월드는 특히 2004년 전성기가 지나들자 시장포화가 두드러고 열풍이 잦아듬을 감지하였다. 소비자들도 이때쯤 되자 차이식역이 커지면서 미니홈피에 관한 관심이 전보다 약화되었다. 싸이월드는 베버의 법칙에 의하여 좀 더 강력한 자극을 고안하려고 하였고 이에 만들어진 것이 3월 말부터 지하철 내에 전폭적인 광고가 이루어진 ‘싸이데이 (4.2 Day)인 것이다. 특별히 마련한 우연적 노출의 방안에도 불구하고 큰 반향은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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