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 정의와 특성,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 장점과 상호작용,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 효과,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 문제점과 관리방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9.06
- 최종 저작일
- 2011.09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정의와 특성,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장점과 상호작용,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효과,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문제점과 관리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정의
Ⅲ.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특성
1. 네트워크에 의한 연결성
2. 컨텐츠
3. 커뮤니티와 상호작용성
Ⅳ.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장점
Ⅴ.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상호작용
1. 학습자-내용 상호작용
2.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3.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Ⅵ.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효과
Ⅶ.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문제점
Ⅷ.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관리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이버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은 본질적으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이다. 어린아이가 세상에 대해 배워나가는 과정은 특정상황에서의 부모를 비롯한 주의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이다. 사회적 존재인 인간에게 있어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은 자연스러운 학습과정이다. 학습이란 본래 혼자서 하는 것이므로 고독한 것이라고 이야기할 어떤 이유도 없다. 묻고 답하고 또 묻는 식의 끊임없는 인간간의 상호작용이야말로 자연스러운 인간의 학습과정이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비로소 학습자의 동기가 유발되고 흥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이러한 상호작용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가능하므로 상호작용의 범위가 확장되며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새로움과 도전감을 제공해야 하는데 개인의 수준과 관심사는 저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하이퍼미디어의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수준과 관심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선택하여 재구성할 수 있도록 개인화된 정보의 제공이 가능하다. 즉, 학습자료를 제공할 때에 학습자의 현재 수준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학습자가 항상 새로움과 적절한 도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 조직화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의 특징인 방대한 정보제공 기능과 각 개인에게 적합한 정보 제공 기능 그리고 다양하고 즉각적인 피드백 기능을 활용한다면 학습자의 도전감을 최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급속도록 발전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과 사이버 공간의 확장으로 인해 사이버 공간이 학교를 대치하고 멀티미디어가 교사를 대치할 것이라는 기대는 막연한 환상에 불과하다.
참고 자료
국회 인터넷 도서관, 대학의 온라인 수업과 블랜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
서라벌대학 성윤창 교수 논문, 사이버 교육 시스템의 구축과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임철일,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3
전라남도교육연구원, 인터넷교육정보, 전라남도교육연구원, 1998
홍봉화, 인터넷교육과 활용(U-learning 시대의), 이한출판사, 2005
함영기, 인터넷에 꾸미는 온라인 학습방, 즐거운 학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