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봄 영화와 소설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1.08.22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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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봄봄 영화와 소설을 비교한 것입니다
목차
◆1960년대 한국 영화의 실상◆
◆1930년대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소설 봄봄.◆
1. 소설 혹은 영화에 삽입된 장면들의 비교
2. 새로운 장면의 삽입과 미묘하게 다른 결말
2.봄봄의 캐릭터 분석 (영화와 소설의 각각 인물속의 차이)
3. 전체적 인물의 특성
4. 봄봄의 모티브
5.영화 ‘봄봄’의 인상 깊었던 장면에 대한 나의 생각.
6. 소설과 영화를 조사 하면서의 나의 생각.
본문내용
◆1960년대 한국 영화의 실상◆
60년대는 한국에 방송이 본격적으로 발전한 시기이다. TV 보급이 확대되면서 종래의 영화가 가지고 있던 상업적 구조가 깨어지고 지금까지의 영화 관객이 안방으로 분산된다. 영화관에서만 볼 수 있던 극들을 안방에서도 쉽게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TV의 영향 속에서도 60년대에는 많은 영화가 발표되는데, 한국 영화사상 처음으로 1,500편이 훨씬 넘는 한국 영화가 상영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양적 풍요 속에서도 작품의 뚜렷한 경향은 없었는데, 다만 2-3년마다 히트작의 아류작들이 이어지고 다양한 장르 영화가 공존했다.
1962년 1월 법률 제995호로 한국 최초의 ‘영화법’이 만들어진다. 그 내용의 핵심은 한국 영화의 보호와 육성인데, 신규 영화법의 제1조건의 목적에 “영화회사의 육성발전을 촉진하고 영화문화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며 민족예술의 진흥에 기여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법 제정의 강제성만큼이나 제도적으로 영화 내용에 제동을 거는 장치가 되고 말았다. 비단 한국영화 뿐만 아니라 외국 영화의 수입에도 외화 절약이라는 명목을 내세워 관객의 보는 권리마저 제한한 제도였고 앞선 영화의 접근을 사실상 막아버린 셈이 되고 말았다. 이 영화법은 당시 71개사에 이르던 영화사를 16개사로 통폐합시켰고 신규 등록 여건을 엄청나게 강화 시켰다. 그 결과 64년 <영화법 폐기촉진 위원회>의 활동은 영화법을 개정하기에 이르렀고 그 이후 오늘날까지 6차에 걸쳐 영화법이 개정되었다. 본 영화법은 스크린 쿼터제 등 긍정적인 한국영화 보호책도 있었지만 영화 검열의 대폭 강화는 한국 영화의 작품제작 경향을 변화시키게 된다.
◆1930년대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소설 봄봄.◆
<봄봄>은 1930년대 강원도 산골이라는 향토적 배경을 토대로 하여 그곳에서 일어나는 인간들의 애환을 당대의 삭막한 농촌 현실과 대비시켜 제시하고 있다.
데릴사위라는 봉건적 사회의 모순된 제도를 상황으로 한 희극의 주인공 `나`가 자기 나름대로의 세상을 믿고 충실해 보지만 결과는 착각과 희극적 장면일 뿐이다. 동시에 혼인을 미끼로 하여 `나`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마음의 횡포 등을 통해서 당시의 농촌현실에 나타나는 구조적 모순이 간접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1. 소설 혹은 영화에 삽입된 장면들의 비교
1)소설 혹은 영화에 등장하지 않는 인물들의 출현.
참고 자료
한국영화 100년 저자: 오현찬 출판사: 문학사상사
김유정 문학의 재조명 [양장] 김유정 문학촌 지음 소명출판
영화 캐릭터 분석과 모티브- 연극영화과 다니는 친구의 의견과 조언.
한국영화 역사 강의 1 이효인 지음 이론과 실천
소설 속 영화 캐릭터 분석 : 막내 동생의 고등학교 문학 참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