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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적 공리주의에서 질적 공리주의로의 전환과 그것이 가지는 정치철학적 의미`소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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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8.04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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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리주의의 변화와 그것이 가지는 정치철학적 의미에 대해 쓴 소논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 공리주의에 대하여

2. 벤담의 공리주의

3. 밀의 공리주의
1) 수량화의 비판에 대한 밀의 보완
2) ‘다수의 횡포’에 대한 밀의 보완

4. ‘평등’에서 ‘자유와 평등’으로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 공리주의에 대하여
우리가 쉽게 그리고 익숙하게 접한 사상의 조류 중 대표적인 하나가 바로 공리주의이다. 심지어 비전공자들도 한번쯤은 들어봤을법한 문장이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일만큼, 공리주의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하다. 대부분에 있어서 공리주의 사상의 윤리적인 의미들만을 많이 접했을 것이다. 허나 벤담과 밀 모두 자신의 사상에서 정치철학적인 의미들을 담아내고 있다. 벤담은 철학자이면서 법학자로서 입법에 관심이 많았다는 점을 상기했을 때, 자연스럽게 공리주의가 정치철학적인 색채를 가지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그의 제자이자 지적 계승자라고 할 수 있는 밀 역시도 벤담을 충실히 계승하였기 때문에 윤리학적인 탐구와 더불어 정치철학적인 논의를 결코 제외하지 않았다.
여기서는 공리주의가 가지는 정치철학적인 의미를 논의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런 논의의 중심은 벤담의 공리주의에서 밀의 공리주의로 전환되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 얘기해보려 한다. 벤담의 공리주의와 밀의 공리주의는 같은 맥락을 지니고 있지만 엄연히 차이점이 존재한다. 그 차이점은 단순히 윤리적인 견해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참고 자료

존 스튜어트 밀 지음(서병훈 옮김), 「공리주의」, 책세상, 2007, p. 91~97 참조.
김춘태ㆍ이병훈 편저, 「서양윤리학 입문」, 이문출판사, 1996, p. 79.
마이클 샌델 지음(이창신 옮김), 「정의란 무엇인가?」, 김영사, 2010. p. 55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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