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과 살롬의 대중문화론
- 최초 등록일
- 2011.05.24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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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변혁과 살롬의 대중문화론을 읽고 서평한 내용의 리포트입니다.
목차
1장 - 기독교적 대붕문화 이해와 비평의 지형도
1.상식적 비판의 한계
2.비판적 접근: 케네스 마이어스
3.호의적 접근 : 앤드류 그릴리
4.개혁주의적 접근: 윌리엄 로마노프스키
5.이 책의 지향점: 성경적 세계관에 입각한 통합적 문화 연구
2장 - 대준문화의 현상과 본질
1.대중에 대한 부정적 견해
2.대중에 대한 긍정적 견해
3.대중문화와 대중예술
4.대중문화: ‘빈 개념’과 ‘본질’
5.대중문화와 기독교적 관점
3장 - 대중문화의 심미적 비판
1.대량화와 취향의 획일화: 어니스트 반 덴 하그
2.대량화로 인한 질적 저하: 드와이트 맥도날드
3.정형에 맞춘 기계적 생산: 로빈 콜링우드
4.관객의 수동화: 클레멘트 그린버그
5.환상적 현실 도피: 아브라함 카플란
6.심미적 비판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
4장 - 대중문화의 정치 사회적 비판
1.문화 산업 비판: 프랑크푸르트 학파
2.신화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구조주의적 비판
3.주체적인 대중과 일상의 문화론: 영국 문화 연구
4.왜곡된 표상/대표성에 대한 비판
5.후기 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권력 비판
6.정치 사회적 대중문화 비판에 대한 기독교적 조망
5장 - 대중문화의 윤리적 비판
1.예술의 도덕적 본질과 비평의 사명
2.결과주의 도덕적 비평의 비판
3.명료화 이론: 대화를 통한 이해
4.예술가와 미디어의 윤리적 책임
5.수용자의 도덕적 책임
6.도덕적 비평에 대한 기독교적 조망
6장 - 대중문화의 세계관적 비평의 기초
1.놀이로서의 문화: 예술의 현상학
2.상징의 제작과 해석으로서의 문화: 예술의 존재론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과제
변혁과 샬롬의 대중문화론
내용요약
1장 - 기독교적 대붕문화 이해와 비평의 지형도
1.상식적 비판의 한계
대중문화가 주류가 된 오늘날 그것을 비판하는 사람의 입지는 그리 좋지 않다. 그리스도인들은 대중문화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바로 알고 있다 하더라도 대개 비판을 제기하는 방식에 서툴다. 이러한 한계는 그리스도인들이 현실 문화에 직접 부딪쳐 그 본질을 철저히 이해하고 대처하기보다는 흔히 금지와 회피로 일관해 온 것에서 비롯된다. 성도는 세상과 구별된 거룩한 무리라는 생각이 그 기초다. 이런 자세 자체도 그렇지만 앞서 지적한 대로 현실 문화에 대한 비판과 반대가 설득력 있게 제시되지 못하는 경우가 더 큰 문제다. 대중문화를 가볍게 생각해 그것에 대한 비판을 무조건 경시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대중문화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기보다는 가볍게 즐겨야 한다는 주장이 그리스도인 공동체 내에서도 늘고 있다. 그리스도인의 가장 일반적인 자세는 비판도 옹호도 아닌 무관심이다. 대중문화의 문제를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대중문화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사람들이 의식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대중문화 속에 묻혀 살아간다. 이런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은 대중문화가 삶과 신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민감해야 한다. 대중문화는 삶과 세계가 형성되는 장이다. 교회는 이 장의 중요성에 눈을 떠야만 한다. 근래 한국 교회는 성장 정체와 영향력 상실이라는 장벽에 부딪혔다. 이런 시기에 대중문화에 대한 그리스도인들의 태도가 부정 일변도로 비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는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을 버려야 한다는 말이 아니다. 우선 대중문화를 연구해 온 그리스도인들의 다양한 제안을 반성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출발점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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