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관점에서 본 존엄사
- 최초 등록일
- 2011.05.18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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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존엄사에 대한 불교의 입장 3
본론
2. 불교의 생명관 3-4
3. 불교의 인간관 4-5
3.1 무아설에 나타난 인간관
3.2 연기설에 나타난 인간관
4. 존엄사에 대한 불교의 견해 5-6
4.1 교학적 입장
4.2 윤리적 입장
결론
5. 존엄사에 대한 불교적 대안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존엄사에 대한 불교의 입장
존엄사에 대한 논란은 ‘존엄사’ 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시점부터 시작하여 2009년 6월 국내 최초로 대법원에서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단하라’ 는 판결을 받은 사건을 뒤이어 불교를 비롯한 각 종교계에서의 논란은 계속 되고 있다.
부처님의 생명존중 사상에 비추어 볼 때 ‘어떠한 종류의 존엄사’ 도 용납될 수 없으며 인정될 수 없다는 것이 불교적 관점이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 이러한 입장도 조금씩 바뀌어 가고 있다. 불교계도 조금씩 존엄사를 인정해 가고 있는 단계로 보인다.
2. 불교의 생명관
불교는 계,정,혜 삼학을 닦기 위한 실천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 "중옥함경", "전유경" 등에서 부처님은 ‘영혼과 육신은 동일한가 다른가?’ 생사를 해탈한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 등의 문제에 대하여 답변하지 않고 이런 문제를 묻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이야기한다. 이것은 사변론적이거나 형이상학적인 추론을 부정하고 현실적인 인간의 고통과 이의 해결을 위한 정법을 펼치는데 주력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명한 독화살의 비유처럼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바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에 서있는 것이다. 부처님의 무기로 표현되는 설법은 형이상학적이고 관념적인 문제보다 본질적인 문제에 귀를 기울이라는 사고의 전환을 통해 삶을 바로 보라는 실천적 가르침이다.
참고 자료
반영규, 아함경으로 배우는 불교(서울: 솔바람, 2000)
최봉수 옮김, 업과 윤회(서울: 불광출판사, 1997)
Damien Keown, 허남결 역, 불교와 생명윤리학(서울: 불교시대사, 2000)
이동웅, 자연과학과 불교의 생명관, 정각도량 통권 50호(서울: 동국대 정각원, 1999, 10).
2. 법전
雜阿含經, (294)경(大正藏 2, p.83下.), “愚癡無聞凡夫無明覆. 愛緣繫得此識身. 內有此識身. 外有名色.”
雜阿含經권제12, (二九三)경(大正藏 2, p.83下)
雜阿含經, (294)경(大正藏 2, p.83下.)
大正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