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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31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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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올바른 교회, 올바른 교회성장, 올바른 종말관, 올바른 성령충만, 올바른 은사주의 분석

목차

Ⅰ. 올바른 교회

Ⅱ. 올바른 교회성장
1. 성장의 성경적 원리
2. 교회성장을 위한 전략
1) 성경의 권위 인정
2)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3) 기도의 영력

Ⅲ. 올바른 종말관

Ⅳ. 올바른 성령충만
1. 성령충만의 정의
2. 성령충만의 실제
1) 성령충만과 인간의 의지
2) 성령충만의 조건

Ⅴ. 올바른 은사주의
1. 순절 운동
2. 은사운동(Charismatic Movement)
3. 제3의 물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올바른 교회

오직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 아래 있다고 강조하며 오직 성서만이 하나님 자신이 자신에 대해 말씀하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오직 이 책만이 교회 안에서 정치권을 행사할 수 있고, 이 책만이 교회를 지배할 수 있다. 교횐 안에서는 교회를 지배하는 어떤 교직 계급이나 교회의 조직체도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교권주의는 교회에서 배제되어야 한다. 교회안의 지도적 인물이나 교직자는 단지 하나님의 말씀을 섬기는 자이며 하나님 말씀의 봉사자에 불과하다. 바르트는 교회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전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에 연관시키고 있다. 교회의 본체론을 이해하기 위한 바르트의 기본적 신학개념은 “나는 너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고 한 언약 내용의 부르심과 응답이 전 공동체를 형성시켰다고 본다. 결국 바르트의 교회 존재에 대한 이해는 예수 그리스도의 전 사건에서 결정적으로 그 근거를 찾는다.
바르트는 교회의 통일성에 있어서 ‘나는 하나의 교회를 믿는다’고 말하고 네 가지 속성으로 분류한다. 첫째는 가시적 교회와 비가시적 교회이다. 가시적인 것은 비가시적인 것에서 생명을 얻으며 비가시적인 것은 가시적인 것에서만 모여지고 나타나기에 하나라는 것이다. 둘째, 전투하는 교회와 승리하는 교회이다. 곧 과거교회와 현재교회는 하나가 되고 또한 미래의 교회로 하나가 될 것이다. 셋째로, 그리스도 인전의 역사 속의 이스라엘과 성령 강림 속의 그리스도 교회이다.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를 중심으로 언약에 대한 성취, 완성으로서의 구약과 하나님의 이스라엘로서 통일이다. 넷째, 교회와 교회들이다. 곧 수많은 지역적, 교파적 교회가 근본적 사명이 일치된다면 통일 될 수 있으며 그것은 겸손히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교회가 될 때 가능하다. 바르트는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을 근거로 교회를 성경에 속했다든가 성경에서 떠난 것이라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리스도와 교회는 비연속적이다. 그리스도가 교회는 아니다. 교회는 그리스도 자신도 아니요 그러면서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해석하는 것은 교회가 오직 응답하는 행위에서만 그러하다. 바르트에 있어서 교회와 그리스도의 몸의 개념은 종말론적인 신앙에서 해석되어야 하며 교회가 교회로서 해야 할 봉사와 복종의 조건을 인식하는 한 교회는 계속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몸이 되며 이 점에서 비연속적인 연속성을 가진다고 말한다.

참고 자료

김명룡, 열린신학 바른 교회론,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7
방선기, 올바른 교육교육을 정립하자, 두란노 목회자료, 큰 백과 제 17권
옥한흠편, 한국교회와 성령운동, 서울 : 정음출판사, 1984
이금만, 교회교육청지기를 위한 34걸음 신앙교육 이야기, 한국신학연구소
제임스 디 스마트(Hames D. Wmart), 교회의 교육적 사명
클라이드 리이드, 고용수 역, 소그룹 활동을 통한 교회성장의 비결, 서울 : 예장총회 교육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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