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한국의 성령운동과 영성
- 최초 등록일
- 2005.12.27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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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류장현 교수 저, 한국의 성령운동과 영성 독서감상문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한국 성령운동의 태동과 특징
제3장 한국 성령운동의 발전과 역사적 의미(1876~1960)
제 4장 한국 성령운동의 발전과 역사적 의미(1960~현재) -조용기의 성령운동과 민중신학-
본문내용
‘한국의 성령운동과 영성’이란 책을 사서 읽고 지금 감상문을 쓰기까지 꽤 긴 시간이 지난듯하다. 집에 사놓은 책의 제목을 보면서 ‘영성’이란 단어와 ‘한국의’라고 쓰여 있는 제목이 확대한 듯 떠올라 보였다. 나는 거의 평생을 순복음교회만 다니면서 ‘성령운동’하면 조용기 목사님과 여의도순복음교회만을 생각했다. 근데 수업시간마다 우리나라의 민중 신학과 오순절신학을 신기할 정도로 하나로 이어주시면서 설명하시는 교수님께서 쓰셨다는 책의 제목은 ‘한국의 성령운동’이었다. 그리고 내 마음속에는 요즘 많이 퍼지고 있는 ‘영성’이란 단어가 이 책을 읽으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겠다는 마음을 가졌다. 이 책의 표지그림과 같이 이 책을 읽으면서 부족한 내 삶에 성령께서 임재 하셔서 새 생명과 새 삶을 가질 수 있도록 기도하며 이 책을 한 장 한 장 읽어나갔다.
제 1 장 서론
선교 2세기를 맞이하는 한국교회는 세계 교회로부터 선교의 기적이라고 평가 받을 마큼 놀라운 성장을 했다. 가장 큰 원인은 복음을 한국인의 심성에 뿌리내리게 하고 선교의 열정을 불타오르게 한 성령운동이다. 그것은 한국교회의 정체성과 신앙형태를 형성하면서 교회성장과 사회변혁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한국교회는 성령체험과 은사에 너무 집착하여 성령주의와 은사주의에 빠지는 성령중독증과 성령운동을 탈역사적 운동, 비젙치적 운동, 반지성적 운동, 심지어 미신적 운동이라고 무시하는 성령망각증에 걸려있다.
한국의 성령운동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세계 성령운동과 동시대에 일어난다. 그것은 1907년 평양 성령강림사건을 시작으로 길선주, 김익두, 이용도, 이성봉 목사의 성령운동을 거쳐서 60년대 이후 조용기 목사의 성령운동과 민중신학자들의 민중운동을 통해서 발전하여 왔다.
▶성령운동이 교회의 경제적 문제나 내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이용되는 비신앙적 태도를 하고, 성령체험을 한 사람들이 영적 교만에 빠져서 교회를 분열시키는 등 비윤리적 형태들이 성령의 존재와 활동에 대하여 의심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는 성령의 사역과 사역자들을 올바로 훈련시키고 세워주려는 시도보단 금기시했기 때문에 점차 부정적으로 퇴색되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