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국민성과 사회적 성격

*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2.06
최종 저작일
2011.01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국민성과 사회적 성격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만점 받았습니다^^

목차

국민성과 사회적 성격
1. 심리인류학에서의 사회적 성격
1) Margaret Mead의 연구
2) Erich Fromm의 연구
3) A. Kardiner의 연구

2. 국민성 연구
1) 국민성 연구의 동기와 방법
2)국민성 연구의 실재
3) 미국인의 성격
4) 일본인의 목욕문화, 한국인의 목욕문화

본문내용

1) Margaret Mead의 연구
마가렛 미드에 의하면, 문화와 인성은 개인에 반영된 문화를 연구하는 것이라 하고 민족성이 아동들에게 어떻게 학습되는가를 연구.
정신분석학자가 심층적인 데에 집중하는데 비해, 미드는 오히려 인성에 직접 접근하기 보다는 태도를 통해 조사하는 우회적인 방법을 많이 씀
이러한 미드의 접근방법의 이론적 기반은 다음 4가지 가정 위에 성립된다.
① personalty를 각각의 전체적 체계라고 보는 holism(총체론적)의 입장을 취함.
여기서 전체적으로 조직된 체계를 집중적으로 관찰하려면 전문적으로 잘 훈련된 관점이 필요하다고 함.
② 문화적 차이를 제외하고, 인간에게는 누구나 동일한 기본적 인간본성을 가지고 있다.
③ 대표성의 문제로, 그 사회의 모든 성원은 그 문화를 대표한다고 보는 것이다.
즉, 동질성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④ 모든 성원에게서 민족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J.Honigmann은 동질성이란 얻기 힘들며 일탈자는 어느 문화에나 있는데 그들의 행동, 사고도 대표적인 것으로 보느냐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2) Erich Fromm의 연구
미드의 동질성 보다 더 추상화된 개념을 내세운 프롬은 사회적 성격을 똑같은 생활방법을 가진 사람들이 느끼고 인식하는 방법이라 하였다. 그는 집단공통의 경험과 생활양식에서 사회적 성격의 기원을 찾고 있었다.
그는 사회가 성격을 결정한다는 사회결정론자이지만, 기본적인 본능이 사회를 제어한다는 사실을 잊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는 칼 맑스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A. Kardiner의 연구
카디너는 social personality와 basic personality를 동일시하고 개인의 사회적 관계, 특히 다른 사람과의 만족한 관계를 이룩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personality 요소에 관심을 가지고 personality를 체계적이고 고정적인 것으로 보았다. 그가 1차적 제도(개인이 의도해서 되지 않는 것들: 가족, 출생순위) 를 강조한 것은 정신분석학적 입장에 있기 때문이다.
그는 Papua도민의 어린이의 성장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 민족에서는 아이를 낳자마자 어머니가 일을 하러 나가니까 공격성이 나타나는데, 이를 남자는 축제에 투사하고 여자아이는 가사를 돌보기 때문에 자존심이 높다고 하였다.
카디너는 기본적 personality가 어떠한 활동을 하느냐를 보기 위해 1차적 제도와 2차적 제도라는 용어를 만들어내고, 이들 제도와 basic personality간에 순환이 계속된다고 하였다.

2. 국민성 연구
국민성의 연구는 그 국민들을 중상했다는 어려운 국면에 들어서게 되는데 특히 social personality에 대해서는 그 이론과 방법론의 정확성에 대해 많은 비판이 있어 문화와 인성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크게 위축받게 되었다.
1940년대 후반, 그 전성기가 지나고 인류학자들이 심리학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 이들은 social personality의 특성을 연구하기 보다는 Rorschach test(잉크들 반 접은 그림검사)나 T.A.T(주제통각검사 -24장의 다른 카드들)등 투사적 기술에서 객관적인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그러나 여기에도 문제는 있다.
⇒ 즉 이러한 조사기술들은 개인에게 굴절된 것이기 때문에 문화를 전적으로 다룰 수 없다는 난점이 있다는 것이다.

J.Honigmann은 심리인류학을 아주 악평하는데, 인간이 기계처럼 그렇게 정밀한 객관타당성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데 그 이유가 있다.
국민성 연구를 꾸준히 해온 M.Mead는 내적 변화하는 문제를 고려에 넣었다.
⇒ 즉, 내적 변화를 국민성의 sub-type의 표본으로 보려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국가제도는 각기 다른 계급, 지역, 직업에 따라 크게 다르다는 것을 이유로 들고 있다.

그 외에 A.F.C.Wallace와 Spindler교수 부부 등이 통계적 방법이나 또 다른 복잡한 방법에 의한 이질성의 문제에 초점을 돌렸다. 이들은 하나의 personality 형태를 찾으려 한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특수한 집단과 범주에 알맞은 여러 personality를 찾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국민성과 사회적 성격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