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석가의 구조 및 송도의 의미 수사법, 서경별곡의 중첩 등 정리한 과제입니다.
교수님께 한번 검수 받은 자료 이니 확실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정석가」의 원문 및 어구 해석
1.1.「정석가」의 원문과 현대어 풀이
1.2.「정석가」의 어구 해석
2.「정석가」의 구조와 생성
2.1. 합성가요로 만들어진 송도(頌禱)의 의미
2.2. 돌림배열을 통한「정석가」의 민요적 특성
2.3. 서경별곡과 중첩되는 부분
3.「정석가」에 사용된 수사법
3.1. 서사부의 반복법과 비유법
3.2. 본사부의 과정과 가정
3.3. 결사부의 비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석가」는 고려속요의 한 작품으로 사랑하는 사람과 절대로 헤어지지 않겠다는 화자의 생각을 강하게 드러낸 노래로서『악장가사(樂章歌詞)』와『악학편고(樂學偏考)』에 전편이 수록되어 전하고,『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와『금합자보(琴合字譜)』에는 악보와 함께 노래 가사의 1절만이 수록되어 전한다.「정석가」는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고려 가요 중의 하나라는 의견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이 언급한 것처럼 민요이면서 동시에 궁중음악이기도 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구조적인 면과 함께 원문 해석 및 작품의 구조와 형성 등을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고찰하고 다음으로 작품에 드러난 송도의 의미와 「정석가」의 특징인 수사법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정석가」의 원문 및 어구 해석
1.1. 「정석가」의 원문과 현대어 풀이
1.2. 「정석가」의 어구 해석
(1) 딩아 돌하 當今에 계샹다 - 징이여 돌이여 지금 계십니다.
딩아 - 鄭某야(김태준), 악기 ‘정(鉦)’ 鄭의 음차(양주동), 정(釘)(홍기문), 디릿님(지헌영)
돌하 - 石某야(김태준), 악기 ‘석경(石磬)’ 石의 음차(양주동), 도릿님(지헌영)
계샹이다 - 계십니다(박병채), 계십시다(청유형)(김완진)
‘겨샤이다>계샤이다>계샹이다’로 된 형태로『시용향악보』에는 원형대로 ‘겨샤이다’로 표기되어 있다.
※ 서사부 鄭石의 의미
어석에 있어 가장 크게 논의된 부분이 ‘딩아돌하’에 관한 것이다. 이 구절이 노래이름 「정석가」와 결부되어 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지금까지 이와 관련된 해석들은 매우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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