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요의 구조와 표현기교
- 최초 등록일
- 2012.06.12
- 최종 저작일
- 2012.06
- 26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소개글
속요의 구조와 표현기교에 대해 정리
목차
(1) 서론
(2)본론
1. 속요의 개념 및 범주
2. 속요의 형성과정
3. 속요의 특징
(3) 결론
(4) 소감
본문내용
서 론
속 요 : 고려의 시가 갈래
고려의 민요 : 민간의 정서와 애환
고려의 궁중음악 : ‘ 속악가사’
---------------------------<중략>---------------------------
3. 속요의 특징
3-1. 속요의 특징
- 사랑노래
남녀간 애정을 바탕으로 한 사랑 노래가 많다. → 충신연주지사(忠臣戀主之詞) : 사랑의 대상이 임금
<정과정>, <정석가>, <동동>
- 농촌민요
농촌의 전형적인 생활모습이 노래에 나타난다. → 교훈적 효과의 제공 (가난, 현 처지 효심) → 궁중악으로 차용될 수 있는 이유
<상저가> - ‘방아’ <사모곡> - ‘호미’, ‘낫’
- 도시하층민의 생활모습
<쌍화점>의 작중화자 → 쌍화사러 가기, 절에 등 공양, 물 길러 가기, 술 사러 가기
서경별곡>의 작중화자 → 도시 평민특정 지방의 명칭 여성의 모습
- 특정 지방의 명 칭
<쌍화점>의 ‘삼장사’
<서경별곡>의 ‘서경’, ‘대동강’ ⇒ 지방 민요였다가 중앙의 궁중속악으로 상승 가능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