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불교
- 최초 등록일
- 2010.11.29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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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불교에 대한 내용
목차
1. 머리말
2. 불교의 전래와 수용 및 공인에 대한 개념
1) 고구려의 불교 전래와 수용 및 공인
2) 백제의 불교 전래와 수용 및 공인
3. 신라의 불교 전래
1) 민간의 불교 전래
2) 왕실의 불교 전래
4. 신라의 불교수용
1)민간의 불교수용
2)왕실의 불교수용
5. 신라의 불교 공인
6. 신라에서의 불교수용과 그것의 정치사회적인 의미
7. 맺음말
*참고도서
본문내용
1. 머리말
신라의 불교 전래와 수용 및 공인에 대해서는 종래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이에 의해 신라사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신라 사상에 대한 이해가 진전되었다. 그러나 신라의 불교연구는 그 수용과 전래 및 공인에 대해 불분명하게 접근하여 개념상의 혼란을 일으켜 왔다. 이것은 지나치게 지배층 위주로 신라불교를 이해하려고 한 데에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전해주는 쪽의 입장에서의 불교전래, 받아들이는 쪽의 입장에서의 불교수용, 국가의 법제적 조치로서의 불교공인이라는 입장에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민간에서의 전래, 수용과 왕실에서의 전래, 수용을 나누어 고찰하고자 한다. 이에 앞서 전래와 수용 및 공인과정이 비교적 뚜렷한 고구려와 백제의 경우를 살펴보자.
2. 불교의 전래와 수용 및 공인에 대한 개념
신라 불교에 대해서 알아보기에 앞서, 불교의 전래와 수용 및 공인에 대한 개념을 분명히 하고, 지배층과 피지배층으로 나누어 불교의 전래와 수용 및 공인을 살펴보자. 먼저 고구려와 백제의 불교 전래와 수용 및 공인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그 개념을 도출해 보자.
1)고구려의 불교 전래와 수용 및 공인
▶전래
· 왕실 : 소수림왕 2년(372년)에 전진의 왕 부견이 사신과 함께 승려 순도를 보내 불상과 불경을 보냄으로써 고구려에 불교가 처음으로 전래되었다. 그리고 2년 뒤 동왕 4년(374년)에는 승려 아도가 왔다고 하는 기록이 있다.
· 민간 : 위의 것은 어디까지나 왕실에 불교가 전래된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왜냐하면 순도가 고구려에 오기 6년 전인 366년에 죽은 진나라의 승려 지둔이 이름을 알 수 없는 고구려 승려에게 편지를 보낸 사실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어도 4세기 전반기에 불교가 고구려에 전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신라의 불교사원, 진성규․이인철, 백산자료원, 2003
불교문화사, 교양교재편찬위원회,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1
한국고대사 입문2, 김정배, 신서원,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