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예송논쟁-이념논쟁인가? 정치논쟁인가?
- 최초 등록일
- 2002.10.27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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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입
Ⅱ. 예송이란 무엇인가?
1. 예송의 배경 및 경과
2. 1차예송(기해예송 : 1659)
3. 2차예송(갑인예송 : 1674)
4. 예송의 의의(意義)
Ⅲ 예송논쟁 - 이념(理念)논쟁인가? 정치(政治)논쟁인가?
1. 성리학 이념논쟁으로서의 예송 - 지두환
2. 정치논쟁으로서의 예송 - 이성무
Ⅳ 결어
본문내용
Ⅲ 예송논쟁 - 이념(理念)논쟁인가? 정치(政治)논쟁인가?
위에서 우리는 예송의 전반적인 의미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이제는 이러한 예송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서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두 학자의 관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1. 성리학 이념논쟁으로서의 예송 - 지두환
조선 후기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연구동향은 이전까지 공리공담(空理空談)만 일삼는 파벌싸움으로 파악하던 예송(禮訟)을 역사 발전과 관련하여 천하동례(天下同禮)와 왕자례부동사서(王者禮不同士庶)를 주장하는 수주자학파(守朱字學派)와 탈 주자학파의 대립으로 이해하는 데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이는 주자성리학(朱子性理學)이 조선후기에 조선성리학(朝鮮性理學)으로 정착하면서 우리나라의 역사 발전을 주도하는 역사적 의의를 재검토하는 가장 기본적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시각을 바탕으로 우선 예송을 성리학의 핵심인 종법사상(宗法思想)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성리학 이념에 대한 차이, 즉 인간은 근본적으로 평등하지만 다만 현실에서 각각 그 역할이 다르다고 하는 것으로 이해하는가, 아니면 인간은 근본적으로 평등하지만 현실에서 신분적인 차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으로 이해하는가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이념논쟁으로 재검토하려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