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사 1권 첫부분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11.25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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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문학사 1권 첫부분 요약한 것
목차
문학과 문학사 연구
국문체와 문학의 근대적 기반
문학 양식과 근대적 제도로서의 문학
근대문학과 문학의 근대성
본문내용
문학과 문학사 연구
◇ 한국 근대문학사의 대상과 그 범주는 문학의 보편성과 역사적 실제성에 근거한 논리적 체제로 이해되어야 함.
→ 이 경우 직면하게 되는 문제가 문학과 역사의 본질에 대한 인식의 문제, 역사에 있어서의 근대의 개념과 문학에 있어서의 근대적인 것의 개념에 대한 규정 문제임.
◇ 역사
* 사실성 중시, 논의의 객관성을 강조
* 모든 사실은 원인과 결과를 중심으로 하는 일련의 전개과정으로 설명
* 공통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하는 보편적인 가치 개념을 중시
◇ 문학
* 인간의 사상이라고 하는 합리적 논의의 영역만이 아니라 인간의 정서라고 하는 개인적 감정까지도 함께 다룸.
* 문학적 사실로서의 개개의 문학 텍스트는 어떤 원인과 결과를 통해 드러나는 일련의 사건으로 인식될 수 없음.
* 문학 텍스트는 그 자체의 존재가 중시되며 당대의 현실 속에서 재인식되고 재평가됨.
* 문학 텍스트는 그 본질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역동적임.
→ 문학사는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문학 텍스트를 역사적 실체로 취급하며, 그 존재 방식과 의미와 가치를 하나의 역사적 관점으로 설명하고자 함.
국문체와 문학의 근대적 기반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
* 언어와 문자의 민족적 고유성을 내세움으로써 언어 민족주의적 관점의 강조
* 지배층의 전유물이었던 한문 배제의 논리가 담론화 -> 계급적 폐쇄성의 파괴
* 국문 교육의 제도화, 국문의 활용이 사회적으로 확대
* 국문체는 일상의 언어에 담겨 있는 사건, 의미, 이념, 감정 등을 구체적인 담론의 형태로 산출할 수 있게 됨.
◇ 개화계몽 시대 국문의 확대
* 서민층의 언어생활을 전근대적인 설화 공간으로부터 근대적인 문자 공간으로 변화시킴.
- 국문체의 확대로 글쓰기와 글읽기가 점차 자유로워지면서 설화성의 전통이 무너짐.
◇ 개화계몽 시대의 국문을 통한 새로운 글쓰기
* 사회적 담론의 다양성
- 신문 잡지를 통해 다양한 계몽적 담론을 일반화시킨 논설양식이 등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