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작자
2-1. 나옹작 인정
2-2. 나옹작 부정
3. 시대적 상황
4. 작품원문 및 분석
4-1. 이본
4-2. 원문 및 해석
4-3. 작품 분석
4-4. 구조적 특성
5. 현대적의의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서왕가>는 해인사에 소장된 목판본 『염불보권문(念佛普勸文)』에 실려 있는 불교가사로 극락왕생의 연인으로 염불공덕을 권장하는 노래이다. ‘서왕가(西往歌)’란 ‘서방정토로 가는 노래’라는 뜻이므로 이는 곧 극락왕생(極樂往生)을 위한 염불의 권면을 노래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1957년 이병기가 <서왕가>의 발생 시기를 고려말엽으로 주장하면서 가사문학의 효시작을 정극인의 <상춘곡>으로 볼 것인가, <서왕가>로 볼 것인가 하는 설이 분분 하다. 고려 말기의 고승 나옹화상(1320~1376)이 지었다는 견해를 인정하면 최초의 가사작품이 되며, 가사장르 형성초기의 양상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요컨대 <서왕가>를 나옹화상의 원작으로 인정하는 견해는 김태준을 필두로 이병기, 장덕순, 서수생, 이상보, 정병욱 등이 이에 동조하며, 최강현, 구수영, 김성배, 김종우, 인권환, 조태영 등으로 이어져 왔다. 그러나 그 후 나옹작을 후인의 의작으로 부정하는 견해도 일찍이 제기되고 있었다. 즉 김사엽의 논의를 시작으로 김준영, 이병주, 강전섭, 정재호 등으로 대표되는 견해가 뒤를 이으며 논의의 확산을 가져왔다. 이처럼 <서왕가>에 대한 나옹화상의 원작 문제는 아직 결론을 보지 못한 채 계속되고 있으나, 학계의 경향은 이 작품의 출현으로 가사문학의 형성시기가 고려시대라는 쪽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 작자
고려 말의 고승인 나옹 화상이 지었다는 가사는 <증도가>, <악도가>, <수도가>, <승원가> 등 여러 편이 있다. 이들 가사가 과연 나옹이 지은 것인가 아닌가 하는 문제는 학계에서 중대하게 여겨 많은 연구자들의 논의가 있었다. 그 중 특히 <서왕가>가 나옹작이라는 주장은 『염불보권문』에 <나옹화상셔왕가>라 기재되어 있어 그 시비에 대한 여러 논의가 있었다. <서왕가>가 나옹작인가 아닌가 하는 문제는 단순히 한 작품의 작가를 밝히는 데 그치지 않고, 한국문학사에서 가사의 발생 시기, 효시 작 등과 ......<중 략>
참고 자료
김종진, 「<서왕가> 전승의 계보학과 구술성의 층위」, 『한국시가연구』 18권, 한국시가학회, 2005, 77~111쪽.
염은열, 「서왕가의 인식적 특성 연구」, 『선청어문』 23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95, 275~288쪽.
이병철, 「가사발생과 관련한 <서왕가>의 논의」, 『인문학연구』 10권,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06, 29~52쪽.
이병철, 「나옹작 <서왕가> 일고」, 『한국사상과 문화』 43권, 한국사상문화학회, 2008, 7~34쪽.
임기중, 『조선종교문학집성(불교편)』, 2004.
임기중, 『한국역대가사문학집성』, 2005.
전재강, 「나옹 가사에 나타난 시적 대상 내용과 대상 인물의 성격」, 『어문학』 111집, 한국어문학회, 2011, 227~256쪽.
전재강, 「나옹 문학의 담화 방식과 갈래 성격」, 『국어교육연구』 48집, 국어교육학회, 2011, 287~316쪽.
정재호, 「나옹작 가사의 작자 시비」, 『한국학연구』 19권,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03, 13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