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선험적 개념들의 체계
- 최초 등록일
- 2010.11.18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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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각의 두 선험적 형식들을 보이고 수학적 판단들의 선험적이면서 종합적인 성격을 설명함으로써 칸트는 자신의 순수 감성론, 즉 그가 부르는 용어로 `초월론적 감성론(Transcendental Aesthetic)`을 완료한다. <순수 이성 비판>의 다음의 주요 부문인 `초월론적 논리학`에서 칸트는 세 가지 주요 과제를 설정한다.
목차
1. 형식 논리학과 초월론적 논리학
2. 순수 오성 개념들을 발견하는 방법
3. 판단의 논리적 형식들로부터 범주들로
4. 범주의 적용을 정당화할 필요성
5. 결합함으로서의 사고함
6. 범주의 적법한 사용과 부적법한 사용
본문내용
1. 형식 논리학과 초월론적 논리학
지각의 두 선험적 형식들을 보이고 수학적 판단들의 선험적이면서 종합적인 성격을 설명함으로써 칸트는 자신의 순수 감성론, 즉 그가 부르는 용어로 `초월론적 감성론(Transcendental Aesthetic)`을 완료한다. <순수 이성 비판>의 다음의 주요 부문인 `초월론적 논리학`에서 칸트는 세 가지 주요 과제를 설정한다.
첫째, 수학적인 개념이 아니면서도 예컨대 인과성처럼 지각에 적용될 수 있는 선험적 개념들을 찾아내어 그것들을 다른 유형의 개념들과 구별한다. 둘째, 그러한 개념들의 올바른 적용이 어떻게 그가 보기에 자연에 대한 상식적 및 과학적 사고에서 전제되고 있는 선험적 종합적 판단들을 낳는지 보인다. 셋째, 선험적 개념들과 이념들(즉, 지각에서 추상된 것도 아니고 그것에 적용될 수도 없는 도덕적 자유같은 일반 관념들)의 잘못된 적용이 어떻게 우리들이 그 근본 구조상 빠져들기 쉬운 심대한 오류와 혼동을 낳게 되는지 보인다.
칸트는 초월론적 논리학에 대한 그의 생각을 통상적인 형식 논리학, 즉 당대의 전통적인 아리스토텔레스적 형식 논리학을 먼저 고찰함으로써 설명한다. 그가 이 체계를 논리학의 전부라고 생각했었다는 하나의 중요한 사실을 제외하면 논리학의 본성에 대한 그의 견해는 그의 사후에 논리학에서 이루어진 중요한 현대적 발전의 결과들과 전적으로 양립가능하다. 지금도 그의 시대와 마찬가지로 논리학의 명제들은 선험적인 것으로, 그리고 제재의 내용에 관한 것이 아니라 형식에 관한 것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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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