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학의 수용과 근대 중국의 대응
- 최초 등록일
- 2010.11.09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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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학의 수용과 근대 중국의 대응을 살펴보았다. 중국의 대응은 네가지로 구분하였다. 1.서구화, 2.국학(국수), 3.보편주의, 4.국고가 그것이다.
이 중국의 대응은 중국 사상 전통의 근대적 변모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것은 이 모든 대응이 바로 중국 사상 전통을 뿌리에 두고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목차
1. 머리말
2. 서학의 수용과 변천
3. 중국의 대응
1)西區化(서구화) 2)國學(국학) 3)보편주의 4)國故(국고)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중국은 역사적으로 민족적·국가적 위기는 자주 경험했지만 상대적으로 문화적 위기는 적었다. 전통적으로 중국은 외래문화를 배척하고 자국문화에 대한 우월감에 빠져있었는데, 이러한 양상은 근대시기에 이르기까지도 큰 변화 없이 지속되었다.
본문에서는 문화적 위기에 처하게 된 근대 중국이 서학에 어떻게 대응 하였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우선 서학의 수용과 변천과정을 알아보고, 이 서학에 대한 중국의 반응 네 가지를 살펴보려 한다.
서학과 근대 중국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는 廣學會(광학회)와 萬國公法(만국공법) 이데올로기에 관한 것, 19세기 후반 전통 화이론적 세계관의 변화와 서학 수용범위 분별에 대한 것, 근대 초기『만국공법』의 번역 사례를 통해 근대 서학 번역 연구에 관한 것, 희곡이라는 예술 장르와 서학의 수용을 연관시킨 것, 서학과 국학과의 관계를 논한 것 등이 있다.
2. 서학의 수용과 변천
명말청초 예수회 선교사들이 중국 땅에 들어와 선교활동을 하면서 천문, 수학, 지리 및 철학과 관련 있는 서양의 서적들을 번역하여 중국인들에게 소개하였고 이때부터 중국인 들은 자연과학과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서구 학술문화를 ‘西學’이라 통칭하기 시작하였다.
근대시기에 들어오면 서학은 시기와 사람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고 있다. 1840년대부터 70년대까지는 주로 서양의 ‘船堅砲利’(선견포리)를 배우는 것이고, 70년대부터 80년대까지는 서양의 자연과학과 상공업제도를 배우는 것이며, 80년대부터 90년대에는 과학기술과 정치제도 및 인문사상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김경혜, 「19세기 후반 중국 지식인의 세계인식과 서학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