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현대신유학
- 최초 등록일
- 2015.12.18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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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신유학의 보편적 정의
2. 신유가 주요인물과 특징
3. 현대신유학의 특징
4. 현대신유학의 형성배경
5. 결론
본문내용
1. 현대신유학의 보편적 정의
현대 신유가를 지칭하는 신유가(新儒家)라는 개념은 하린(賀麟)이 1941년 『사상과 시대』에 발표한 「유가사상의 새로운 전개」라는 글에서 비롯한다. 현대신유가인 하린은 이 글에서 “유가사상의 새로운 전개 속에서 우리는 현대와 고대의 융합, 최신과 최구의 통일을 이룰 수 있다”고 서두를 꺼내면서 “신문화운동의 최대 공헌은 유가의 경화된 부분의 말단적인 형식과 개성을 속박하는 전통의 썩은 부분을 파괴하고 씻어냈다는 데 있다. 그들은 아울러 공맹(孔孟)의 진정한 정신, 진정한 의미, 진정한 학술을 타도하지는 못했다”고 하였다 이어서 그는 “도덕전통의 해방, 비유가사상의 제창, 서양 문화학술의 수입과 파악은 모두 유가 사상의 새로운 발전을 촉진할 수 있으며”, 따라서 “중국 현대의 유가사상의 발전 혹은 유가 사상의 새로운 전개는 중국 현대사조의 주류라고 단언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현대 신유학의 역정 - 송종서, 현대신유학 연구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논전사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