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10.10.15
- 최종 저작일
- 2010.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시의 흐름 -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목차
1. 낭만주의
2.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3. 상징주의
본문내용
현대시는 모더니즘시 운동이 전개된 1910년대 이후로 그 개념을 쉽게 한정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범위는 시가 현대성을 획득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상징주의, 더 나아가서는 고전주의에 반발하여 시인의 개성을 분방한 언어로 표출할 것을 주장한 18세기 말에서 19세기까지의 낭만주의로까지 확대될 수 있으며, 이런 의미에서 현대시의 범위를 넓게 잡기도 한다.
1. 낭만주의
1) 낭만주의의 전개
낭만주의는 1780년에서 1830년경에 걸쳐 유행한 문예사조를 말한다. 이 사조는 전통적 규율과 질서, 인위적인 것을 거부하고 시인의 감성과 개성을 강조함으로써, 그 이전의 문학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근대문학으로 발전한다.
낭만주의는 영국과 독일에서 먼저 일어나서 유럽 전체에 파급되었다.
낭만주의는 그 역사적 기간이 나라마다 다르고, 각 나라나 각 작가에게서의 전개 양상이 지극히 다양하므로, 그 특징을 포괄하기란 쉽지 않으나,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낭만주의는 전통과 관습에 대해 반발하였다. 그들은 신고전주의가 강조한 고전모방의 법칙을 거부하였다.
둘째, 낭만주의는 이성과 보편성 대신에 시인의 감정과 개성, 천재성을 중시하였다.
셋째, 전통과 관습에 대한 반항, 산업 혁명 이후의 현실에 대한 불만은 또 다른 이상적인 세계를 동경하게 만든다. 그들이 동경의 대상으로 삼았던 세계는 과거의 신화적 세계와 원시적 자연, 그리이스 . 로마와 중세의 고전시대였다.
마지막으로, 낭만주의의 또 하나의 특징은 미래에 대한 무한한 낙관이다. 프랑스 혁명이 가져다 준 자유주의적 분위기는 그들로 하여금 새로운 이상 사회를 꿈꾸게 만들었으며 그들의 시대가 “새로운 시작과 고도의 가능성을 가진 위대한 시대”라는 의식을 길러주었다.
그들은 그들의 예술을 통해 인간의 꺼지지 않는 열망을 표현했으며, 인간의 유한성을 초월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실현 불가능한 이상을 결국 비관하거나 절망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세기말에 이르러 낭만적 환멸과 퇴폐에 빠졌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