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한국과 일본
- 최초 등록일
- 2002.06.02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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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니메이션의 정의
2. 애니메이션의 역사
1) 애니메이션의 시조
2) 애니메이션의 역사
3) 애니메이션 기구의 발전사
4) 애니메이션의 개척자
3. 애니메이션의 종류
1) 셀 애니메이션
2) 컴퓨터 애니메이션
3) 종이 애니메이션
4) 흙.모래 애니메이션
5) 합성 애니메이션
6) 인형 모델 애니메이션
4.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1) 기획
2) 연출
3) 작화
4) 채화
5) 배경
6) 촬영
7) 편집과 녹음
5. 한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
1) 한국과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2) 한국만화와 일본만화 어떻게 다른가?
3)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 비결
4)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5) 일본문화의 개방과 수입,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제 다가올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 한다. 한 국가의 국력이 그 국가의 대중 문화의 경쟁력에서 판가름 나게 된다는 말이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문화 산업, 특히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관심이 크게 일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몇 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다. 첫째로 문화를 국가 주도의 산업 개발 방식으로 발전시키려 한다는 점이고, 둘째로 발전의 목표로써 우리와는 상이한 문화적 배경을 갖은 일본을 지목하고 그 뒤를 답습하려 한다는 것이다. 이는 그 동안 문화로써도 산업으로써도 인정해 주지 않던 애니메이션이 꽤나 짭짤한 돈벌이가 된다고 생각한 일부 위정자와 재벌 기업들의 바람잡기가 성공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애니메이션의 기본정의와 역사,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에 대한 진단과 앞으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성장하기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