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국어임용 모의평가 1차 25번~32번
- 최초 등록일
- 2010.07.06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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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출제의도, 관련교육과정(7차, 개정 7차), 관련 교과서 단원, 문제해결과정, 문항해설, 관련 이론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공통>
[8-문-(1)] 작품은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을 바탕으로 창조된 세계임을 안다.
[8-문-(4)]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한다.
[9-문-(5)]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과 작품 창작 동기를 관련지어 이해한다.
[10-문-(5)] 작품이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문학> (2) 문학의 수용과 창작
(나) 문학의 수용
① 문학은 갈래와 작자,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미적 구조가 다양함을 이해한다.
개정
7차
교육
과정
<공통>
[9-문-(2)] 문학 작품에 나타난 사회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창작 동기와 의도를 파악한다.
<문학> (2) 문학 활동
(가) 문학의 수용
② 섬세한 읽기를 바탕으로 작품을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감상하며 평가한다.
교과서 단원명
8-1. 국 <1. 감상하며 읽기>, <4. 삶과 문학>
9-1. 국 <3. 독서와 사회>
10-1. 국 <8. 언어와 세계> / 10-2. 국 <2. 정보의 조직과 활용>
문제 해결 과정
이해영역/표현영역
영역(말하기/듣기/읽기/쓰기)
문학적인 글
일상적인 글
장르 : 비평, 향가
글의 종류 :
문항 해설
[ 윤희재 해설 ( ②, ③, ④만 ) ]
향가의 주술성에 대한 일반적인 (가)의 설명을 통해서 실제 작품을 분석하는 문제이다.
① <서동요>에 나타난 시적 화자는 서동과 선화 공주라는 두 인물이 벌이는 애정 행각을 3인칭 화자가 서술하고 있다. 그 내용은 서동이 공주에 대한 연모의 정을 표현하기 위해 모함하는 형식을 취한 것이므로 시적 화자의 지극한 정성보다는 모함에 초점을 맞추었다. 한편, <혜성가>는 시적 청자의 신비한 신통력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시적 화자인 융천사의 신통력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 할 수 있다.
② <서동요>는 예언적 성격의 노래로 현재 선화 공주와 서동의 사랑을 노래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미래에 그 사랑이 이루어진다. 한편, <혜성가>는 현재 나타난 혜성을 없애기 위해 부른 노래로 당장 없어지기를 표현했다. (현실인식)
③ 혜성 출현으로 인한 불길함을 `현실의 질곡`으로 표현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 현실적 재앙에 따른 불안감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며, 또한 <서동요>도 작품에서 화자의 기대감의 의도는 있으나 그와 관련된 직접적 표현과는 관련이 없다. 결국 <서동요>는 화자가 일어나지도 않은 사실을 일어난 것처럼 표현함으로써 미래에 일어날 일을 현재에 일어날 일로 규정지었고, <혜성가>는 현재의 재앙을 당장 없어질 일로 규정함으로써 그들이 원하는 것들을 성취해 내는 주술성을 발휘하였다. (현실인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