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아우구스티누스에 대한 정리요약과 느낀점
- 최초 등록일
- 2010.06.20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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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중세철학 3~7장 요약정리/감상문>
-성 아우구스티누스에 대해서
목차
❶제 3장 성 아우구스티누스1
❷제 4장 성 아우구스티누스2 : 인식
❸제 5장 성 아우구스티누스3 : 하느님
❺제 7장 성 아우구스티누스5 : 윤리
❻아우구스티누스를 정리하며 느낀 점
본문내용
❶제 3장 성 아우구스티누스1
➔사상적 영향 세 가지 -호르텐시우스(키케로), 마니교, 플로티누스(신 플라톤 주의)
아우구스티누스는 문학적 관점에서나 신학적 관점에서 교부들 가운데서 가장 위대한 교부로써 뛰어나 있었다.
*교부 : 초기 기독교에서 종교상의 교리와 신학을 수립한 지도자 및 저술가.
➔특징-고대 교회의 저술가, 정통적 교의의 수호자, 생활의 성성을 지닌 사람, 교회로부터 인정된 사람.
-아우구스티누스는 이교도인 아버지와 그리스도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어릴 땐 그리스도인으로 길러졌다.
-아우구스티누스는 키케로의 호르텐시우스를 읽음으로써 진리추구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 키케로에 의해 제기된 행복의 추구라는 문제는 아우구스티누스가 라틴 바이블을 접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아우구스티누스는 그 내용의 난해성과 제대로 교육받지 못한 선교사들에 의해 쓰인 원시적이고 야만적인 형식의 성격에 반발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름 것을 찾고자 노력했고, 여기에서 그는 마니교에 심취하게 된다.
-그가 보기에 마니교는 그리스도교의 조잡하고 불합리한 교리와는 달리 진리를 합리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처럼 생각되었다.
-마니교는 페르샤의 이단종교로써, 악의 문제에서 출발한다.
-마니교도들은 이원론을 주장했다. 그 이원론에 의하면, 두 개의 궁극적인원리가 있어서 하나는 선의 원리이자 빛의 원리인 신 또는 오르마즈드 이고, 또 하나는 악의 원리이자 어둠의 원리인 아리만 이다.
-세상은 이 두 가지 원리에 의해 지배되며 사람에게 있어서는 영혼과 육체로 나타난다. 영혼은 선의 원리에 의해 작용되며, 육체는 악의 원리에 의해 작용된다.
-마니의 주된 의문은 악의 기원에 관한 것이다. 그는 악이 태초로부터 지금까지 계속되는 빛과 어둠간의 우주적 투쟁에서 비롯된다고 설명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