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발전과 그에 대한 개혁주의적 비판
- 최초 등록일
- 2010.05.27
- 최종 저작일
- 199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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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발전과 그에 대한 개혁주의적 비판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전에
1. 종교개혁부터 계몽주의 시대 이전까지
2. 계몽주의 시대
3. 변증법적 신학 - 종교사학파의 시대
4. 20세기 구약신학의 부흥
결어 - ‘오직 성경’의 원리
본문내용
들어가기 전에
구약신학의 발전사를 서술하기 위해서, 즉 구약신학이 어디에서 태동하였고, 어떤 형태로 발전했으며 오늘날 어떤 양상을 보이고 있는가를 말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시작점을 언제로 잡을 것인가를 먼저 결정해야 하고, 또 그 이후에 어떤 기준으로 그 시대를 나누어 생각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우선, 시작점을 어디로 잡을 것인가? 굳이 가장 ‘처음’을 말하려고 한다면, 신약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할 것이다. 신약성경에는 여러 군데 구약성경이 인용되어 있다. 어쩌면 중간사 시대의 저술에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들의 관심의 범위를 너무 멀리 벗어난 것이라고 본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단 ‘구약신학’이란 분야가 나타나게 되는 바로 전단계를 구약신학의 모태로 보고, 그 시대부터 발전사를 서술해 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16세기 종교개혁 시대를 그 시작점으로 잡게 될 것이다.
또, 시대를 구분하는 기준을 신학자들을 기준으로 할 것인가? 세속 역사의 구분점을 사용할 것인가? 세기를 중심으로 생각할 것인가 등의 문제가 대두된다. 아무래도 구약에 대한 입장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각 시대의 문화적 배경과 연관을 시켜서 생각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서양의 사상사와 연관된 구약(성경)신학의 변천을 살피도록 하겠다. 이 방법은 게하르드 하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1. 종교개혁부터 계몽주의 시대 이전까지
이 시대에는 아직 구약신학이라는 개념이 나타나지 않은 채 성경신학이란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종교개혁의 기본적 성경 해석 원리는 바로 “오직 성경”과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는 것이었다. “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