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와 군주론
- 최초 등록일
- 2010.05.22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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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키아벨리와 군주론에 관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序.
Ⅱ. 마키아벨리의 생애
Ⅲ. 군주론
1. 군주론 집필의 시대적 배경
2. 군주론의 주요 논점
3. 군주의 외적 요건
4. 군주의 인물됨
5. 군주에 대한 조언
Ⅳ. 結.
본문내용
Ⅰ.序.
오늘날 마키아벨리즘이란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비도덕적인 일을 해도 목적을 이루면 정당화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정작 마키아벨리는 "목적을 위해 수단의 정당성을 지킬 필요가 없다"고 말한 적이 단 한번도 없었다. 마키아벨리의 보다 정확한 의지는 군주가 국가를 통치함에 있어, 만약 `필요하다면`, 일반 국민들이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윤리를 지키지 않더라도 그것을 인정해 주어야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마키아벨리의 생각을 이해하려면 당시 마키아벨리가 살았던 시대상을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또 ‘군주론’은 당시 실력자이던 메디치가문의 로렌초에게 진상한 것인데, 이는 그가 오랜 외교관생활을 통해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한 ‘현실 정치의 책략서’ 라고 말할 수 있다. 이제부터 필자는 마키아벨리의 시대상을 상세히 살펴보고, 또 대표적 저서인 ‘군주론’을 통하여 그의 정치관과 궁극적으로 추구하던 목표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Ⅱ. 마키아벨리의 생애
마키아벨리는 1469년 5월 3일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태어났다. 귀족 집안에서 태어난 마키아벨리는 1498년에 피렌체 공화정에 참여하여 주로 외교 업무를 담당하는 중책을 맡았다. 그 당시 이탈리아는 지금처럼 단일국가가 아니라 수많은 작은 도시국가들로 쪼개져 있었다.
Ⅳ. 結.
이렇듯 마키아벨리는 그의 군주론에서 이상적인 군주의 상을 제시했다. 군주론의 가장 근본적인 주장은, 군주는 만약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면 악행을 저지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마키아벨리는 사회 불안의 해결책을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진 통치자에서 찾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단지 자기의 권력과 세력을 팽창, 유지하기 위해서 아무것에도 구속받지 말고 도의 정신, 종교심, 논리성을 저버리며, 오로지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정치사상이라고 해석할 수는 없다. 이러한 해석 방식은 처음 서론에서 언급한 흔히 마키아벨리즘이라 불리는 해석 방식으로서 마키아벨리의 사상에 대한 단편적인 해석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군주론은 15세기 이탈리아의 시대적 상황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