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군주론
- 최초 등록일
- 2001.11.24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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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군주론이 쓰여진 배경
2.군주론의 사상적 의미
3.군주론에 대한 평가
4.마키아벨리즘의 의의
본문내용
『군주론』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첫째, 그것은 새로운 정치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정치의 유일한 목표는 오직 국가의 보존과 유지에 있다. 당시의 국가 개념은 통치자와 완전히 분리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국가의 보존이란 곧 군주의 권력 유지를 의미하였다. 따라서 마키아벨리의 관심은 전적으로 어떻게 군주가 안팎의 위협으로부터 국가를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 즉 통치술 그 자체에 있었다. 이는 아리스토텔레스 이래 정치란 항상 선한 목적을 지향해야 한다는 정치적 개념과는 상이한 것이었다. 마키아벨리의 통치술은 다만 국가 보존의 방법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어떤 도덕적 정당성의 획득을 위한 것은 아니었다. 둘째, 『군주론』은 새로운 행위 개념을 표현하고 있다. 마키아벨리는 현실과 당위하는 두 가지의 상충적 행위 기준을 제시하면서, 군주가 자신의 국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실을 판단의 척도로 삼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력히 주장하였다. 인간은 그 본성상 이기적이고 사악하기 때문에 군주는 인민을 가혹하게 통치할 수밖에 없으며 그들로부터 사랑받기 보다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것이 더욱 안전하다. 특히 군주가 신의의 준수에만 집착한다면 오히려 신의없는 주위의 적들에게 패퇴하고 말 것이다. 결국 마키아벨리의 행위 윤리란 한 마디로 변덕스러운 운명과 상황의 변화에 따라 절실히 처신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1. N.B.마키아벨리, 이상두 역,『군주론·전술론(외)』「군주론」. 서울 : 범우 사,1999
2. 곽차섭, 『마키아벨리즘과 근대 국가의 이념』. 서울 : 현상과 인식,1996
3. John Plamenatz, 김홍명 역,『정치사상사』 서울 : 풀빛,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