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악장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0.05.18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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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악장에 관한 전반적인 자료
목차
(가) 속요체
(나) 한시체
(다) 별곡체(경기체가)
(라) 악장체
본문내용
*요점정리
1-2행
새로운 도읍의 빼어난 모습 찬양
3-6행
태조의 성덕 찬양
7-8행
태조의 만수무강 기원
작가 : 정도전(鄭道傳) 연대 : 태조 3년 형식 : 속요체, 8구체 비련시(非聯詩) 구성 :
핵심어 : 신도형승 제재 : 태조의 공덕, 한양 천도 찬양 주제 : 새로운 도읍과 태조의 성덕 예찬, 이태조의 성덕과 한양의 승경 예찬 출전 : <악장가사>
*이해와 감상
조선 초기의 송축가로 조선이 개국하고 곧 이어 송도에서 한양으로 천도하였는데, 이 새 도읍에 대한 찬양을 위해서 지은 작품으로 앞부분에서는 한양의 빼어난 모습을 찬양하고 있으며, 중간 부분에서는 태조의 성덕과 한양이 도성다움을 칭송하고 있으며 끝부분에서는 배산임수의 명당터에서 태조의 공덕을 기리며, 만수무강을 빌고 있다. 새로이 도읍을 정하고 개국을 한 후의 노래로서, 고려 속요의 가락을 바탕으로 지은 노래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고,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홍보하려는 의도가 엿보이는 작품이지만, 내용의 천편일률적인 조선건국의 찬양과 왕들에 대한 송축으로 문학적인 의미를 상실하고, 생명이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심화 자료
초기의 국문 악장의 모습은 한시에다 토를 단 형태였다. 그러던 것이 <신도가>와 같은 작품이 등장하면서, 이제는 악장이 한시에다 토를 단 형태를 벗어나서 독자적인 영역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한자어가 많고 율격이 안정되지 못하여 완성된 모습을 갖추었다고 보기에는 미흡한 점이 있고,`아으 다롱다리`라는 여음은 <정읍사>에 나오는 것과 같은 것으로, 이는 고려속요의 영향을 받은 듯 하다.
감군은(感君恩)
사해 바다의 깊이는 닻줄로 잴 수 있겠지만임금님의 은덕은 어떤 줄로 잴 수 있겠습니까?끝없는 복을 누리시며 만수무강하십시오.끝없는 복을 누리시며 만수무강하십시오.밝은 달빛 아래에서 낚싯대를 드리우며 지내는 것도 역시 임금님의 은혜이시도다.
태산이 높다고 하지만 하늘의 해에 미치지 못하듯이 임금님의 높으신 은덕은 그 하늘과 같이 높으십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