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키
- 최초 등록일
- 2010.04.22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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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가부키 드라마와 형식*
1. 가부키의 4대요소
2. : 역할의 마음가짐, 마음
3. ケレン
* たて의 변화를 고안
1. たて와 立ち回り
- 시대별 사용용법의 변화
2. 다양한 立ち回り
- たて로 사용되는 것
* 온나가타에 대해서
본문내용
1. 歌舞伎의 4대 요소
미의식 발상 연출법 연기술
▶ 座頭俳優가 연출을 담당하기 때문에 각본이 아무리 우작이어도
4대 요소를 사용하면 어떻게든 재미있는 연출이 가능
ex)歌舞伎18번 내의 인기 狂言 - 『しばらく』
선남선녀가 살해당한 뻔한 순간 「しばら-く」라고 큰소리 치며
花道에등장한 주인공이 악당들을 퇴치하고 착한 사람을 구하고
돌아간다는 매우 단순한 이야기
2. : 역할의 마음가짐, 마음
-歌舞伎배우는 어떤 연극에 있어서도“가 중요하다”라는 소리를 가장 많이 들음
-新劇에서 말하자면 심리묘사에 해당하는 부분이나 표현방법은 신극과는 꽤 다름
ex) 군중 속에서 두 사람이 수다를 떠는 장면
*보통의 리얼한 연극의 경우 : 주위 사람들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 사람들을 번갈아 가며 보거나 이야기 내용에 반응함
*歌舞伎의 경우 : 리액션은 없음. 하지만 속으로는 두 사람의 디스커션을 보고 있다는 를 만들고 있는 것.
가장 어려운 연기술 중 하나
-가부키의 극공간이라는여지기도 함.
▶ 「皮膜の論」 : 近松門左衛門의 예술론
허구와 사실의 가운데야말로 예술적 진실이 있다는 의미
3. ケレン
① 宙り: 몸을 공중에 뜨게 하는 장치 또는 그 연기
▶ 가부키따위의 연극에서 관중의 비위를 맞추는 연출, 속임수
ex)『義千本』의「川連法眼館の場」 통칭 「四の切り」로,
주인공인 源九郞狐의 引っみ(퇴장)에서 宙り를 쓰고 있음.
겐지시와 헤이시가 나누어져 싸우는 보답받지 못하는 인간들의 이야기
② 早替わり: 가부키에서 한 배우가 같은 장면에서 재빨리
변장하여 2역 이상을 연기하는 일
- 早替わり를 요점으로 삼는 작품 - 『紅葉汗顔見勢』 『獨道中五十三驛』
- 배우의 다양한 역을 보고싶다는 관객의 바람과 배우의 욕망이 서로 작용하여 생겨난 것
- 악인, 선인, 남자, 여자, 노인, 젊은이 모든 역을 한 순간에 바꿔 보여주는 재미
たて의 취향
1. 「たて」와 「立ち回り」
「たて (난투장면, 연기) 」
-「殺陣」라는 글자를 쓰고「太刀打(타치우치)-칼싸움」라고도 쓰임
- 전쟁에서의 「 軍立て (는 양식, 병력의 배치 )」에서 온 것
- 군진의 배치, 적과 싸울 태세의 의미로부터 「たて」라고 불리게 된 것
「り ((싸우는 장면, 연기 )」
- 能용어
- 무용적인 것이 아니라 드라마적, 희곡적 의미에서의
특수한 움직임을 하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