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아시아의 근대와
동아시아 문예문화
-『태백산맥』,『붉은 수수밭』,『철도원』,『뮬란』을 통해서-
일반적으로 한국, 중국, 일본의 삼국을 동북아시아 혹은 동아시아하고 부른다. 앞으로 필자가 말하는 동아시아도 한, 중, 일 삼국을 의미한다. 동아시아는 지역적 특성과 알타이문명, 그리고 알타이문명이 다른 문명과 충돌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황하문명을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고대, 중세에 동아시아는 위의 알타이문명, 황하문명을 토대로 한자, 불교, 유교 등으로 대표되는 그들만의 문명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서구가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을 통해 근대로 넘어가고, 변화한 서구가 세계에 거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동아시아가 급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를 많은 사람들이 동아시아의 근대라고 말하며, 그 시점은 일본의 메이지 유신으로 잡는다. 서구에 대해 동아시아 삼국의 대응방안은 각각 달랐고 경제적, 산업적으로 서구에 뒤졌었지만, 그 후 현대에 이르러서는 북아메리카와 유럽에 뒤지지 않는 산업적, 경제적 강대국으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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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한국, 중국, 일본의 삼국을 동북아시아 혹은 동아시아하고 부른다. 앞으로 필자가 말하는 동아시아도 한, 중, 일 삼국을 의미한다. 동아시아는 지역적 특성과 알타이문명, 그리고 알타이문명이 다른 문명과 충돌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황하문명을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고대, 중세에 동아시아는 위의 알타이문명, 황하문명을 토대로 한자, 불교, 유교 등으로 대표되는 그들만의 문명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서구가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을 통해 근대로 넘어가고, 변화한 서구가 세계에 거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동아시아가 급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를 많은 사람들이 동아시아의 근대라고 말하며, 그 시점은 일본의 메이지 유신으로 잡는다. 서구에 대해 동아시아 삼국의 대응방안은 각각 달랐고 경제적, 산업적으로 서구에 뒤졌었지만, 그 후 현대에 이르러서는 북아메리카와 유럽에 뒤지지 않는 산업적, 경제적 강대국으로 자리 잡았다.
이렇듯 시대가 변화하고 새로운 것들을 받아드리는 과정 속에서 동아시아인들의 희극과 비극이 생겨났고, 이는 다양한 동아시아 각국의 문예물들을 통해 알아 볼 수 있다. 필자는 앞으로 이러한 동아시아의 근대와 관련된 문예문화를 동아시아의 근대의 형성과정과
21세기 세계화 시대에 동아시아 문예물들을 접하고, 그것들을 통해서 동아시아의 근대를 탐구하는 일은 동아시아인들에게 많은 것을 던져준다. 그들이 지금까지 가지고 감정과 의식들이 과연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앞으로 그들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 지 생각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이전까지의 많은 동아시아인들은 자신들의 민족과 집단의 측면에서 살아왔으며, 외부로부터 온 위기를 의식하고 동아시아 내에서 서로 배척하며 살아왔다. 하지만 이제는 그러한 배타적이고 좁은 의식세계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시대에 뒤쳐질 수 있다. 시선을 한국, 중국, 일본이라는 각각의 나라에서 조금 더 넓혀 동아시아시라는 더 큰 공간으로 옮기려는 시도가 바람직할 것이다.
참고 자료
1.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
2. 김채수, 「우주 중심시대의 영화와 예술」
3. 김채수, 『21세기 문화이론 과정학』, 2002, 과정학사, p.529-535, p.517-523
4. (기본자료-영화) 『태백산백』,임권택, 1994, 태흥영화사,
5. (기본자료-영화) 『붉은 수수밭』,장예모, 1988, 서안촬영소
6. (기본자료-영화) 『철도원』,후루하타 야스오, 1999, 타카이와 아와이 촬영
7. (기본자료-애니메이션)『뮬란』,토니 밴크로프트, 베리 쿡, 1998, 월트 디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