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꼬르뷔제와 네오꼬르뷔제
- 최초 등록일
- 2010.03.27
- 최종 저작일
- 2010.03
- 18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000원
소개글
르꼬르뷔제와 네오꼬르뷔제의 각각의 정의와 요소 비교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르 꼬르뷔제
1) 생애
2) 건축적 특성
<큐비즘과 미래주의에 영향을 받음>
3) 주거의 4형식
4) 회화와 공간디자인
<순수주의, 아르누보, 초현실주의>
5) 도미노 시스템, 모듈
6) 근대건축의 5원칙
7) 르 꼬르뷔제 건축사례<ex:빌라사보아>
2-2.네오 꼬르뷔지안
1) 배경
2) Corbusier Villa & Neo Corbusier
3) 네오 꼬르뷔제의 주요건축가 3인
-스테파네빌
-렘 쿨하스
-앙리시리아니
4) 네오 꼬르뷔지언의 3요소
-수평창
-자유입면
-필로티
3. 결론
본문내용
7) 네오 꼬르뷔지언의 3요소
1. 수평창
▶ 코르뷔지에 빌라는 수평창을 갖는 넓적한 백색 육면체로 대표되는 강한 이미지를 가짐
▶ 네오에서 수평창 모티브를 차용하는 경향의 2가지 특징
ⅰ) 형태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원형에 가까운 직설적 모습으로 차용되는 점
ⅱ) 재료 사용에 있어서는 오히려 형태적 측면과 반대로 다양성이 나타난다는 점
= 네오코르뷔지안 건축이 형태적인 측면에서 원형성을 충실히 지키는 이와 같은 현상은 수평창 모티프에 일정한 각색을 가하여
상용했던 뉴욕 파이브 건축과 구별되는 중요한 차이점 임
( 네오 모더니즘이 갖는 직설적 리바이벌이라는 특징에 있음)
2. 자유입면
▶ 네오 코르뷔지안 건축가들은 원본 모델의 권위와 작가로서의 창조적 욕구 사이에서 갈등 겪음
▶ 코르뷔지에 입면은 이전의 전통 고전 건축이나 동시대 기능주의 건축이 가지던 모듈의 반복적 강제성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롭게 구성
▶ 1990년 대 네오 코르뷔지안 건축에서 나타나는 변형 경향은 재료와 형태 두가지 측면서 시도
▶ 아레츠의 바디 하우스 드로잉 - 형태 단위를 각기 다른 재료로 처리
▶ 백색 추상이라는 재료적 원형성에 대한 고민 표현
참고 자료
없음